이음5G 주파수 활용 계획안[사진 : 과기정통부]
이음5G 주파수 활용 계획안[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물류 현장과 조선소 공정, 드론 활용 기술 개발에 5G 특화망(이음5G)이 적용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전자, 세종텔레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이음5G 주파수 공급 절차를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LG전자와 세종텔레콤은 기존에도 이음5G 주파수할당을 받은 사업자다. 이번 할당으로 이음5G 서비스 구역 신규 3개소가 추가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신규로 이음5G 주파수지정을 받았다. 할당을 신청한 주파수는 5G 4.7㎓ 대역 100㎒폭이다.

이번 할당으로 국내 이음5G 서비스는 총 25개 기관이 46개소에서 활용된다.

LG전자는 이음5G 주파수를 이용해 인천 소재 고객사의 물류센터에 수십여 대의 자율주행로봇을 운용할 계획이다. 자율주행로봇이 출고할 물품을 보관대에서 적재 후 검수대로 이동해 물품을 전달하는 스마트 물류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다.

LG전자는 향후 다양한 맞춤형 5G 서비스 수요에 대응해 다수의 로봇, 카메라가 고정밀 영상을 실시간으로 주고 받는 대용량 초연결 서비스를 위해 28㎓ 대역 이음5G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세종텔레콤은 울산 HD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에 이음5G 주파수를 이용해 대용량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인 단말에서 3D 도면 전송 및 조회가 가능해지고, 작업장 내 모든 공정·안전·물류·품질·자재 등의 현황 정보의 시각화가 가능해져 ‘눈에 보이는 조선소’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작업 크레인 가동정보를 실시간 전송해 통합 관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 작업 효율성 및 안전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ETRI는 드론을 활용한 기술개발(R&D)을 위해 이음5G 주파수지정을 신청했다. 군집 드론의 자율비행 등을 통한 지능형 실종자 수색, 농작물 방제 및 생육관리, 산간지역 무선국 점검 등의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음5G 기술을 이용해 물류 현장에서 이용효율을 높이고, 조선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다”며 “다양한 산업 현장에 이음5G가 확산돼 대용량 초연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