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트럭의 도로 주행을 금지하는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사진: 셔터스톡]
미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트럭의 도로 주행을 금지하는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안전을 위해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은 대형 자율주행 트럭의 도로 주행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다만 주지사가 이를 거부하자 노동계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자율주행 트럭에 '인간' 운전자가 탑승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법안은 1만파운드(약 4.5t) 이상의 자율주행 트럭은 안전을 위해 숙련된 '인간' 운전자가 반드시 동승해야 한다는 주 의회법 316조를 상·하원 모두의 압도적인 찬성표로 통과됐다.

법안을 거부한 뉴섬 주지사는 기존 법률로 충분하다며 자율주행 트럭의 추가 규제는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지난 2012년 캘리포니아 고속도로 순찰대와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 등과 협력해 공공도로 자율주행차 안전운행 규정을 정할 수 있도록 한 법안을 예시로 들며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주지사가 거부한 법안은 주 의회 상·하원에서 각각 2/3 이상의 찬성표를 얻으면 다시 번복될 수 있다. 다만 캘리포니아주에서 주지사가 거부한 법안을 다시 통과시킨 사례는 지난 1979년 이후 전무하다.

주지사의 결정에 노동계는 반대에 나섰다. 캘리포니아 노동연맹 로레나 곤잘레스 플레처 위원장은 "운전자가 없는 무인 트럭은 상당히 위험하다"며 "뉴섬의 거부권에 충격을 금치 못했다"고 했다. 또 "실제 무인 트럭이 운행된다면 25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 우려했다. 지난 19일에는 수백명의 트럭 운전기사들과 노조원 등은 주 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주지사의 법안 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캘리포니아주에는 약 20만명의 트럭 운전기사들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P통신은 자율주행차의 잠재적 위험성과 기업이 기술을 통해 인간을 대체하려는 과정 속에서 발생한 논쟁 중 하나라고 전했다. 이어 노동계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뉴섬 주지사가 해당 법안에 행사한 거부권을 두고 자율주행 기술 기업들이 주 밖으로 나갈 수 있다는 행정부의 우려를 의식한 이유라고 매체는 덧붙였다.

한편 미국 운전자들의 설자리가 점점 줄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가 자율주행 무인택시(로보택시)를 24시간 유료 운행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도시가 됐다. 관련 안건 투표가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두 차례 연기된 만큼 파장이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