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명동 [사진: 연합뉴스]
서울 명동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의 입국이 재개되면서 명동 상권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서울 중구가 이 일대를 가격표시 의무지역으로 지정한다. 지난 29일 서울 중구는 명동 지역 상인과 '명동 가격표시 의무지역 지정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으며 오는 10월부터 가격표시 의무제를 시행한다.

명동은 중국 관광객 등이 많이 찾는 주요 스폿 중 하나로 과거부터 '관광 1번지'로 불리던 지역이다. 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2월 한 달간 명동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약 145만9000명에 달한다.

2020년부터 코로나19가 창궐하며 명동을 찾는 관광객 수는 크게 줄었지만 엔데믹 전환 이후 올해 6월에는 96만1000여명이 명동을 찾으며 다시금 대표 관광지로서 명성을 회복하고 있다.

그러면서 명동 일대 '바가지요금'이 지적되기 시작했다. 이에 서울 중구 측은 명동의 이미지가 실추할 것을 우려해 가격표시제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가격표시제는 서울광장 옆 프레지던트호텔부터 IBK파이낸스빌딩, 명동역 10번 출구, 고려대연각타워를 잇는 총 0.42㎢ 규모 구역 가게들이 대상이다. 지하상가도 포함돼 이달 기준 총 1011곳이 대상이 된다.

구는 9월 한 달간 유예기간을 거쳐 10월 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지도점검을 병행해 미이행한 가게를 적발하면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다만 회의에 참여한 일부 상인들은 가격표시제 대상에 명동 일대 거리가게(노점)가 제외돼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명동 일대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이 되도록 추진하고, 새롭게 건물이나 사회간접자본시설이 들어서도록 발전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면서 "힘을 합쳐야 할 상황에서 관광객들이 '거기는 즐겁지 않아', '바가지 쓰고 싶지 않아'라고 생각하고 명동을 찾지 않는다면 큰 손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회의가) 명동 상권의 전설을 다시 복원하고 제2의 도약을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과거보다 멋진 명동을 만들 수 있다고 자신하는데 상인들도 믿고 함께 해주시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방한 단체 관광 비자 허용 조치로 명동 상권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와 코로나19로 인해 문을 닫았던 화장품 로드숍들이 최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다시 문을 열고 있는 상황이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네이처리퍼블릭은 최근 전국에서 가장 비싼 땅으로 알려진 '명동월드점'의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마쳤다. CJ올리브영도 지난 18일 명동점을 새로 오픈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도 지난 6월에 신규 매장 1개를 추가로 열었으며 에뛰드는 2월 명동1번가점과 명동중앙점 등 2곳을 추가로 열었다. 이외에도 토니모리가 명동1번가점을, 스킨푸드가 명동 유네스코점을, VT코스메틱이 명동역 6번 출구 인근에 명동점을 오픈하며 관광객 모시기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