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피디아 별점 평가 7억건 돌파 [사진: 왓챠]
왓챠피디아 별점 평가 7억건 돌파 [사진: 왓챠]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왓챠 콘텐츠 추천 평가 플랫폼 왓챠피디아 누적 별점이 7억개를 돌파했다. 이로 국내 최다 콘텐츠 평가 데이터를 보유하게 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지난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왓챠피디아는 영화 카테고리에서 빠르게 별점 평가수를 높였다. 이후 TV 드라마, 도서, 웹툰까지 별점을 매길 수 있는 콘텐츠 카테고리를 확대했으며 서비스 11년만에 7억개라는 콘텐츠 평점 데이터를 보유하게 됐다.

매일 약 17만개 이상 별점이 누적되어 온 왓챠피디아의 별점 7억개 중 80%는 영화 별점이며 2017년 8월에 추가된 도서 카테고리에도 1000만개 이상의 별점이 누적됐다. 

왓챠피디아 내에 가장 많은 별점을 받은 영화는 '써니', '도둑들', '어벤져스' 순이며, TV시리즈는 '스카이캐슬', '아는 형님', '태양의 후예' 순이었다. 도서에서는 '어린왕자',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순으로 많은 별점 수를 기록했다.

왓챠피디아는 카테고리를 뛰어넘어 콘텐츠를 평가, 기록하여 큐레이션 서비스를 받는데 최적화된 종합 콘텐츠 플랫폼이다. 머신러닝, 인공지능(AI)를 통한 고도화 된 알고리즘과 풍부한 별점 데이터를 통해 예상 별점 정확도와 큐레이션 역량도 강화될 예정이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자신만의 콘텐츠 아카이브 기능은 물론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고르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큐레이션 기능까지 왓챠피디아는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종합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더욱 방대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정확도를 높이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