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일 오전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경기도 과천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최근 방통위가 언론을 장악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의혹에 대해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장악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라고 밝혔다.

다만, 무책임하게 가짜뉴스를 낸다거나 특정 진영, 정파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논리와 주장을 무책임하게 전달하는 건 언론 본 영역에서 이탈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들 학교폭력 관련해서는 인사청문회 등에서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1일 오전 10시 경 경기 과천시 과천경찰서 인근에 마련한 청문 준비 사무실 앞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자는 “(나는) 20년 이상 언론계 종사한 언론인 출신이다. 언론의 자유가 우리의 자유, 민주, 헌정 질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해 왔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자는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그래서 무책임하게 가짜뉴스를 낸다거나 특정 진영, 정파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논리와 주장을 무책임하게 전달하는 건 언론 본 영역에서 이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거에 선전·선동을 굉장히 능수능란하게 하던 공산당 신문, 방송을 우리가 언론이라 이야기하지 않는다”며 “그건 사실, 진실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최근 불거진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이 후보자는 “진실은 아주 간단하다”며 “처음에 배우자가 부정 청탁을 위해 전달 한 돈인지 모르고 기념품이라는 이유로 받은 것을 거의 즉시 돌려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날 밤인지, 다음 날인지는 10여년 전 일이라 착오가 있을 수 있으나 기억하기론 귀가 후 이런 사실을 배우자로부터 듣고 (청탁자가) 부근에 살아 당장 돌려주라고 했다”며 “출근 이후 청와대 민정수석 누구에게 이야기했는지 모르지만 그쪽에서 조치했고 그래서 수사가 시작되고 처벌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말을 요약하면 돈 돌려줬고 (우리가) 신고해서 수사가 시작됐다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사실에 입각해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지난달 28일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신임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됐다. 당시 이 후보자는 지명 소감으로 “중요한 시점에 중요한 직책에 지명돼 어깨가 무겁다”며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에 총력을 기울이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까지 진영논리에 갇혀 있을 수는 없다. 야당과 비판 언론의 질책과 비판에도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겠다”며 광복절(15일) 이후에 열릴 예정인 인사청문회를 잘 준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