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사진: 연합뉴스]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신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를 통해 이같이 전했다.

이  후보자는 1957년생으로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왔다. 이명박 정부 초대 대통령실 대변인과 이명박 정부 초대 홍보수석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이 후보자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 환경이 격변하고 있다. 중요한 시점에 중요한 직책에 지명돼서 어깨가 무겁다”며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한다고 할까,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지금 각국 정부, 시민단체가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 그래서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자유롭고 통풍이 잘되는, 소통이 이뤄지는 정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먼저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진영 논리에 따라 이해·충돌을 빚는 패러다임에 갇힐 수 없다. 방송·통신 분야는 미래의 일자리 먹거리 창출에도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과감한 규제혁신과 정책 지원을 통해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제 한국도 BBC 인터내셔널이나 일본 NHK 국제방송처럼 국제사회 신뢰를 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한다. 넷플릭스 같은 거대 콘텐츠 유통기업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