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45일간의 사업정지가 끝났으나, 정부가 조만간 추가 영업정지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이동통신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9일 전체회의를 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 대한 추가 영업정지 일정을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2달간의 사업정지는 미래창조과학부가 부과한 것으로 이통3사 순차적으로 해당됐으나 이번 영업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3월 전체회의서 결정한데 따른 것이다.

 

방통위는 지난 3월 1․ 23 2․ 11보조금 대란 등 불법 보조금 경쟁을 벌인 이통3사의 30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더불어 시장 과열 주도자로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을 선정해 각각 14일과 7일간의 영업정지 조치를 취했다.

당시 방통위는 상임위원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아 영업정지 시행일 결정을 현재 3기 방통위에게 일임했다. 관건은 영업정지 시행일이 6월 중순인지 8월인지의 여부다.

지난 19일 사업정지가 풀린 가운데, 얼마 지나지 않아 영업정지를 맞게 되면 이통사로서는 타격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 3~5월 두 달간의 사업정지 기간 이통3사는 점유율에 영향을 받을 정도로 대규모 가입자 이탈을 경험한 바 있다.

게다가 6월은 제조사의 신규 스마트폰 출시가 예고되고 있다. 이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8월로 미뤄달라는 선처를 부탁했으나, 업계서는 방통위가 6월 중순 중 영업정지를 시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6월에 영업정지가 시행되면 점유율 50% 유지가 위태로운 SK텔레콤과 2주간 영업을 하지 못하는 LG유플러스가 곤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KT는 이번 영업정지 대상에서 제외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