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정부가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을 조기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27일 밝혔다.

이는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에서 "11년째 진전이 없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을 조속히 결론 내, 재난대응조직이 하나의 통신망 안에서 대응하고 공조체제를 갖추도록 하겠다"는 언급에 대한 후속 조치로 진행됐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은 재난현장에서 기관 간의 일사불란한 지휘와 협조체계의 확립이 가능하도록 주요 재난대응 기관들의 일원화된 무선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은 정부의 여러 부처가 관련된 사업이므로 부처협업 과제로 추진해 나간다.

우선 안전행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제시하는 차세대 기술방식에 따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을 추진해 2017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정보화전략계획(ISP)을 2014년 말까지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5년에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2016년에는 8개 시·도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산하고, 최종적으로 2017년 서울 경기 및 5대 광역시까지 확대해 단계별로 완료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차세대 기술방식의 재난안전통신망에 대한 기술검증을 올해 7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차세대 기술방식에 필요한 주파수 확보를 위한 전담 테스크포스팀도 운영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금년에 필요한 예산은 우선 예비비에 반영하고, 나머지는 2015년도 예산에 반영 추진할 예정이다. 차세대 기술방식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차세대 기술방식의 재난안전통신망이 구축되기까지는 기존 무선통신망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후 단말기(내구연한 9년) 교체, 소방․경찰 TETRA망 연계 및 개방 등 보완대책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