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본청 [사진: 연합뉴스]
경찰청 본청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경찰청이 가상자산 추적 전문 교육 및 가상자산 범죄 근절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가상자산 범죄 수사 전문성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청이 공개한 '가상자산 추적 전문 교육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경찰청은 교육 준비 과정을 거쳐 오는 7월 중순부터 3개월 내에 가상자산 추적 전문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은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120명이 수강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범죄 수익 취득 시 가상자산을 악용하는 사례가 증가해 가상자산 추적 수사 중요성이 커지면서 사이버 수사 역량 강화 일환으로 가상자산 관련 전문 추적 기법 교육뿐 아니라 전문 자격 취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경찰청은 지난해에도 가상자산 추적 방법에 대한 교육울 실시했다.  

이번 교육 과정은 이론보다는 실습 및 사례 중심 과정으로 구성된다. 전문, 심화반으로 구성해 비트코인의 이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차이점, 믹싱, 디믹싱 이해 등에 대한 내용이 다뤄진다.

전문 과정 수료자는 미국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업체 체이널리시스 리액터 자격 등을 취득하고 심화 과정 수료자는 이더리움 조사 자격, 체이널리시스 조사 전문가 자격 등을 취득하게 된다. 

경찰청은 지난 4월 가상자산 추적을 강화하기 위해 체이널리시스가 개발한 가상자산 추적 프로그램 올 애셋츠(All Assets)를 개당 8167만원에 총 12개 구입 및 설치를 위한 입찰을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가상자산 주소 거래 내역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 시각화 제공, 연관관계 정보 등을 제공한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100여개 토큰 추적 및 IP 추적, 디믹싱(믹싱 되어 익명화된 가상자산 거래 내역을 분리하는 기법) 기능을 제공한다. 

경찰청은 지난해 9억9000만원 상당의 범죄수익추적 전담팀 전용 가상자산 추적 프로그램을 도입, 배포했지만 이번에 구입을 추진한 가상자산 추적 프로그램은 타 기능 수사 부서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예정이다. 

가상자산 수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경찰청은 지난 8일까지 '가상자산 범죄 근절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수사 리스크 해법 연구 용역'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경찰청은 해외 국가 가상자산 이용 범죄에 대한 정책과 법제화 과정을 연구해 국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상자산 종류 및 특성에 따른 수사 기술 및 제도를 연구할 방침이다. 

이번 연구 과정을 통해 경찰청은 국내외 수사기관의 가상자산 수사 현황 조사, 가상자산 기술적 분석 및 수사방안 연구, 가상자산 수사를 위한 법령 및 제도 검토에 대해 연구한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보고서에는 국가별 수사기관과 가상자산 거래소의 협업 시스템 조사 및 해외 거래소와 국내 경찰청의 협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해외 수사기관의 가상자산 환수를 위한 기술·제도 연구 등이 포함된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대체불가토큰(NFT), 가상자산 거래를 익명화하는 다크코인 등 가상자산 별 기술적 분류 및 수사 방안 연구, 거래소 외에 전자지갑에서 동결된 자산 환수 방법 연구 내용도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