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T 택시 ‘택시 탑승 위치 추천' 기능 적용 [사진: 카카오T]
카카오 T 택시 ‘택시 탑승 위치 추천' 기능 적용 [사진: 카카오T]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대형 건물 내부에서 카카오T 택시 호출 시 기사와 승객의 탑승 위치가 엇갈리지 않도록 택시 탑승 위치를 추천해 주는 기능을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주요 국제선 공항과 기차역, 대형 건물 등에서 해당 기능을 선보이며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택시 탑승 위치 추천' 기능은 공항, 기차역, 고속버스터미널, 복합 쇼핑몰 등 여러 개의 출입구가 있는 대형 건물에서 택시 호출 시, 탑승하기 좋은 출입구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대형 건물에서 택시 호출 화면을 켜면 현재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출입구가 출발지로 추천돼, 출입구 위치를 잘 모르는 낯선 건물에서도 헤매지 않고 기사와 빠르게 만날 수 있다. 공항에서는 출발·도착층 게이트를 분리해 정확한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1년간의 호출 콜을 기준으로 승객들이 실제로 많이 탑승하는 승차 위치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해당 장소를 기준으로 실제 입출구 위치, 내비게이션 안내 좌표상의 입출구 위치 등을 고려해 추천 입출구 위치를 선정했다. 펜스로 인도와 차도가 분리돼 택시 탑승이 어려운 곳, 버스 정류장, 주정차 금지구역, 횡단보도, 교차로 인근, 어린이 보호구역 등은 추천에서 제외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승객의 위치를 차량 이용이 용이한 위치로 보정해 주는 기술도 지속 고도화해 왔다. GPS 위치, 도로 네트워크 배치, 길안내 정보 등을 종합해 운전자와 승객의 현재 위치에 대한 모든 경우의 수를 찾고, 경우 수 별로 확률을 계산해 가장 높은 확률을 보인 경우로 현재 위치를 특정하는 ‘맵매칭 기술'이 대표적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정확한 측위, 위치 보정 등의 택시 기반 기술에 집요하게 투자하며 보다 정교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