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게임즈 주요 연혁 [사진: 넥슨게임즈]
넥슨게임즈 주요 연혁 [사진: 넥슨게임즈]

[디지털투데이 송진원 기자] ‘히트’, ‘오버히트’, ‘V4’, ‘블루 아카이브’ 등을 선보여온 넥슨게임즈가 오는 5월 6일, 창립 10주년을 맞이한다. 10년 전 모바일 게임 ‘히트’를 개발하던 중소형 개발사였던 넥슨게임즈는 모바일, PC, 콘솔을 아우르는 9종의 라인업을 보유한 대형 개발사로 성장했다. 

넥슨게임즈는 2013년 박용현 대표가 전신인 넷게임즈를 설립하며 시작됐다. 약 40명의 개발자와 함께 출범한 넷게임즈는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히트를 필두로 다수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해 인지도를 높여왔다. 

2013년 5월 박용현 대표는 바른손 그룹의 계열사 ‘컴퍼니케이파트너스’를 통해 투자를 유치하며 넷게임즈를 설립한다. 이후 바른손이앤에이는 투자를 단행, 넷게임즈의 최대주주가 되고 넷게임즈는 바른손 그룹과의 협업 하에 신작 ‘히트’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히트는 2015년 2월 에픽게임즈코리아와 ‘언리얼 엔진4’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2015년 6월에는 넥슨이 ‘히트’의 글로벌 퍼블리싱을 맡는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넥슨과 넷게임즈의 인연이 시작됐다.

같은 해 11월에는 넷게임즈의 첫 게임인 히트가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됐다. 히트는 한국 양대 앱마켓에서 출시 하루만에 최고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는 2500만건을 돌파했다.

히트의 성공으로 모바일 대형 흥행작에 목말라 있던 넥슨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의미있는 결실을 거둘 전기를 마련했다. 이후 넥슨은 2016년에 넷게임즈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2대 주주로 올라서며 유기적인 협업의 기반을 마련했다.

히트의 흥행 성과로 넷게임즈는 엔에이치스팩(SPAC) 9호와 합병을 통해 2017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우회상장하며, 상장 게임사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 히트 출시 후 약 2년이 지난 2017년 11월에는 히트의 차기작인 수집형 RPG ‘오버히트’를 출시했다. 

2018년 5월 넥슨은 히트와 오버히트의 연속 흥행에 성공한 넷게임즈의 지분 30%를 추가적으로 인수하며, 넷게임즈를 넥슨의 연결 자회사로 편입했다. 

2021년에는 한국과 일본의 서브컬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를 출시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청춘, ‘밀리터리’를 키워드로 하는 서브컬처 RPG로 서브컬처의 본고장인 일본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개발한 야심작이었다.

일본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겠다는 개발방향에 맞춰 2021년 2월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되었으며,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는 2021년 11월에 선보였다.

2021년 12월 넷게임즈와 넥슨지티는 각각 이사회를 개최, 양사간 합병을 결정했고 이듬해인 2022년 3월 양사 합병이 완료되며 넥슨게임즈가 공식 출범했다.

각각 모바일 플랫폼 및 RPG 장르, PC 온라인 슈팅 장르에 강점을 가지고 있던 넷게임즈와 넥슨지티의 합병으로 넥슨게임즈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아우르는 개발 역량을 확보했다.

현재 넥슨게임즈의 인력은 약 1100명이며, 서비스 중인 게임과 개발 중인 게임을 종합하면 9종에 달한다. 

지난해 출시된 히트2는 이용자가 직접 플레이에 관여하는 시스템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사진: 넥슨게임즈]
지난해 출시된 히트2는 이용자가 직접 플레이에 관여하는 시스템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사진: 넥슨게임즈]

출범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모바일,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히트2는 이용자들이 직접 서버 룰을 결정하는 시스템과 후원 크리에이터를 지정하는 기능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올해 3월 중국에서 판호를 발급받은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2위, 3위를 기록하며 서브컬처 게임이 강세인 시장에서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지난 1월 25일에는 TV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을 발표해, 지식재산권(IP) 확장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서비스 게임의 흥행에 따라 넥슨게임즈는 출범 첫해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22년 연결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0% 성장한 132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향후 넥슨게임즈는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선두에 나설 게임은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다. 

일본 현지에서 흥행한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3월, 판호 발급을 받으면서 중국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사진: 넥슨게임즈]
일본 현지에서 흥행한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3월, 판호 발급을 받으면서 중국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사진: 넥슨게임즈]

히트2는 지난 4월 18일 대만, 홍콩, 마카오에서 사전예약을 시작했으며, 5월 23일 해당 권역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대만의 경우 한국 MMORPG가 여전히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고, 원작인 ‘히트’ 또한 매출 순위 TOP 5 수준의 흥행을 기록한 바 있어 ‘히트2’의 흥행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3월 16일 중국 당국으로부터 판호를 발급받은 데 이어, 3월 31일부터 사전 예약에 착수했다. 사전예약 개시 하루만에 30만명 이상의 예약자가 몰렸으며, 사전 예약과 함께 공개한 첫 번째 프로모션 영상은 약 400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기존 서비스 게임과 함께 현재 개발 중인 신작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도할 예정이다.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PC 슈팅 게임 ‘베일드 엑스퍼트’, 모바일 대규모실시간전략(MMORTS) 게임 ‘갓썸: 클래시 오브 갓’ 등 신규 지식재산권(IP) 게임을 개발 중이다. 

각각 루트슈터, 슈팅,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등 서구권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탄탄한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장르로 넥슨게임즈의 해외 시장 공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시시각각 변하는 전투 환경에서 개성 있는 요원들을 조합해 싸우는 PC 슈팅 게임이다. 최근 파이널 테스트를 마치고 5월 중 얼리 액세스 형태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스팀 및 넥슨닷컴을 통해 서비스되며, 두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가 지원된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3인칭 슈팅 전투와 RPG가 결합된 멀티 플랫폼(PC, 콘솔) 루트슈터(Looter Shooter) 장르 신작이다. 언리얼 엔진5로 구현한 고퀄리티 비주얼, 스펙터클한 4인 코옵(CO-OP) 슈팅 액션을 특징으로 한다. 현재는 전 세계 이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 중 출시 예정이다.

모바일 MMORTS 게임 갓썸: 클래시 오브 갓은 대규모 영토 전쟁이 핵심으로 다수의 플레이어가 광활한 전장에 동시에 접속해 상호작용하는 MMO의 특징과, 실시간 전략 기반의 시뮬레이션 요소가 결합된 게임이다. 올해 중으로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넥슨의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와 ‘듀랑고’를 활용한 오픈월드 액션 RPG ‘프로젝트 DW’, MMORPG ‘프로젝트 DX’도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박용현 대표는 “창립 10주년을 맞은 올해는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을 확대하고 다수 신작을 선보이는 중요한 해다”라며 “내실을 다져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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