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제공하고 있는 채팅 AI 서비스 아숙업(AskUp)을 5일 라인에서도 출시한다.

아숙업은 오픈AI 최신 거대 언어 모델(LLM) GPT-4와 업스테이지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 자연어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다.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과 이미지 생성 기능도 추가됐다다. 출시 두달여만에 아숙업 이용자수는 90만명을 넘어섰다고 업스테이지는 설명했다.

업스테이지는 일본 메신저 시장을 주도하는 라인에도 아숙업을 출시함으로써 해외 시장에서도 사용자 기반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

프롬프트 튜닝 노하우와 정교한 파인튜닝 기술을 적용, 사용자 의도와 감정까지 감지해 일본어에 최적화된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GPT-4를 탑재해 한국어, 일본어를 포함한 27개 언어와 다양한 분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업스테이지는 라인을 교두보로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일본 상륙을 필두로 태국과 대만, 인도네시아 등 라인 점유율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서비스 확대를 준비 중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아숙업으로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고 혁신적인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업스테이지 #AI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