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간전문가·금융업권 협회·연구기관과 함께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제1차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 TF 회의 개최했다. [사진: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간전문가·금융업권 협회·연구기관과 함께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제1차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 TF 회의 개최했다. [사진: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금융당국의 은행 장벽 허물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당국은 핀테크 기업에 은행 업무를 허용하는 것을 비롯해 스몰라이센스, 챌린저뱅크 도입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지난 22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민간전문가, 전 금융업권 협회, 연구기관과 함께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제1차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

⦁ 금융당국, 은행권 무한경쟁 도입 착수

⦁ 은행 장벽 허물기 본격화...예상 시나리오는?

지난해 KB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NH농협금융그룹 등이 사상최대 실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금융당국에 은행권 무한경쟁 도입을 촉구했다.

22일 회의에서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최근 각계각층에서 은행권에 대한 많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은행이 고객에게 충분한 선택권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이자수익에만 치중하고 예대금리차를 기반으로 과도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은 6월 말까지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우선 거론되는 방안은 4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의 허용이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에 이어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을 허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스몰라이센스와 챌린저뱅크 등 새로운 제도 도입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20년 하반기 금융위는 금융연구원을 통해 스몰라이센스 도입 방안을 연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금융과 IT 간 장벽을 낮추는 방안도 가정할 수 있다. 금융법규 등을 정비해 핀테크, 빅테크 등이 더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이복현 금감원장 “핀테크 기업이 은행 산업 경쟁 촉진하도록 지원”

27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판교 테크노밸리 카카오뱅크를 방문해 인터넷전문은행 및 핀테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혁신 금융이 은행 산업의 경쟁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올해 은행권의 10대 이슈 중 약 절반이 디지털 금융과 관련될 것이라 분석이 나왔다. 최근 국제금융센터는 포브스 발표 내용을 기반으로 2023년 은행권 10대 트렌드를 분석했다.

⦁ 올해 글로벌 은행 10대 이슈는?...디지털 금융 절반

메타버스 [사진: 셔터스톡]
메타버스 [사진: 셔터스톡]

국제금융센터는 “20년 전 모바일이 그랬듯 메타버스가 은행산업에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2030년 메타버스 글로벌 시장은 1조3000억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며 향후 메타버스와 은행산업은 다양한 부분에서 시너지를 이루게 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제금융센터는 은행들이 데이터를 단순히 은행 업무의 부산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 필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금융센터는 올해도 핀테크 혁신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은행들이 핵심업무를 현대화하는 바람이 일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보안원이 올해 금융보안 전문인력을 선제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연간 85만명을 목표로 총 86개 금융보안 교육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 금융보안원, 금융사 임직원 85만명에 사이버보안 전문교육 실시

금융보안원은 올해 금융당국의 '금융보안규제 선진화 방안'에 따라 금융회사 등이 보안 리스크에 적극 대응하는 자율보안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경영진·실무진 등 계층별 교육 강화 ▲클라우드 등 디지털·신기술 교육 강화 ▲대학생을 포함한 미래 보안 인재 양성 등 3개 사항을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구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 우리은행,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구축 착수

비정형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자산화 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를 돕고 AI 기반 대화형 고객 상담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은행의 비정형 데이터는 업무 매뉴얼, 상품 설명서 등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말한다. 

[사진: 신한은행]
[사진: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의 보다 신속하고 구체적인 ESG 컨설팅을 위해 ESG 진단 관련 자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 신한은행, ESG 진단 관련 자체 시스템 구축

기존 ESG 컨설팅 과정에서 신한은행은 외부 정량 데이터, 외부 평가기관 ESG 보고서를 활용해 왔으나 전문인력이 자체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을 진단함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ESG 진단보고서’를 작성해 자체적으로 컨설팅 전 과정을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및 금융이력 부족 고객을 위해 도입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적용한 결과 10%의 고객을 추가로 선별해 대출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 카카오뱅크, 독자 대안신용평가모형으로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11개 기관, 3700만건의 가명 결합 데이터를 활용해 개발한 독자적인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대출 심사에 적용했다.

[사진: 핀다]
[사진: 핀다]

핀테크 기업 핀다가 복잡한 대환대출 계산 결과를 바로 보여주는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를 선보였다.

⦁ 핀다,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 오픈

핀다의 대출 갈아타기 계산기는 사용자가 보유 중인 대출 정보를 입력하면 대출을 갈아탈 때 예상되는 결과를 단 3초 안에 계산해주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대출잔액, 금리, 대출 만기일, 상환방식을 입력하기만 하면 대환대출 후에 매월 아낄 수 있는 돈과 잔여 이자, 평균 이자율 등을 즉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28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융권 보이스피싱 대책을 발표한다. 또 3월 2일 금융위가 은행업 감독규정 등 5개 규정 개정안을 의결한다. 같은 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연다. 최근 증권사의 은행 업무 허용, 토큰증권(STO) 등 이슈들이 많은 만큼 이 원장이 어떤 발언을 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