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관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 현장 [사진 : 과기정통부]
초거대 AI 관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 현장 [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이 23일 챗GPT 열풍과 관련해 “빠른 속도로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서 사회를 바꾸는 현상에 대응하려면 정부나 민간이 투자 규모를 크게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열린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해외의 인공지능 관련) 대규모 투자가 동원되면서 따라가기 쉽지 않은 수준의 기술·서비스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것 아닌가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챗GPT 등장 초기 열광하던 분위기에서 최근에는 부작용이나 한계 등을 지적하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이런 기술이 경제·사회·산업·문화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가지 특징적인 것은 초거대 AI 자체가 최근 유료화됐다는 점”이라며 “이는 매우 큰 변화의 모습으로 향후 어떻게 서비스가 변화할지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챗GPT 등장으로 공무원 사회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초거대 AI 서비스가 문서 작성이나 내용 요약에 굉장히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는 상황에서 법조문 등을 찾는 부분에서도 손쉽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AI를 활용해) 행정 효율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궁극적으로는 한국 기업들이 유용한 AI 서비스를 제공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하정우 네이버 인공지능 연구소(AI랩) 소장이 초거대 AI의 국내·외 동향에 대해 발제하고, 서범석 루닛 대표와 이지근 아이스크림에듀 이사가 의료·교육 분야의 AI 서비스 현황과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하 소장은 “초거대 AI를 보유한 국가가 미국, 중국, 이스라엘, 한국 정도라는 점에서 우리나라가 초거대 AI 기술에서 그렇게 늦지 않았다”면서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초거대 AI라는 도구를 통해서 새롭게 정의하는 역량 강화가 중요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