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 KB금융그룹]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 KB금융그룹]

[디지털투데이 금융·핀테크팀] 금융그룹 회장, 은행장 등이 2023년 새해 중점 추진 사항으로 디지털금융을 이구동성 외쳤다. 하나같이 올해를 플랫폼 금융 본격 확장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넘버1 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금융플랫폼 넘어 일상 생활 플랫폼으로 확장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 윤종규 KB금융 회장 “금융플랫폼 넘어 일상 생활 플랫폼으로 확장”

윤종규 회장은 “우리가 꿈꾸는 넘버1 금융플랫폼 기업은 고객들에게 혜택, 편의, 즐거움을 줘야 한다”며 “KB스타뱅킹과 KB페이를 중심으로 KB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고객경험을 확장해 나간다면 금융플랫폼은 KB가 최고라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플랫폼을 넘어 일상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지배영향력을 확장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질적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올해 디지털 플랫폼을 더 확장한다고 밝혔다.

⦁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올해 고객 중심 디지털 플랫폼 확장 전략 추진"

손 회장은 “디지털 플랫폼 기업 재창업을 선언했던 우리는 올해에는 ‘고객 중심 디지털 플랫폼 확장’ 전략을 추진하겠다”며 “고객 접점이 풍부한 은행과 카드는 디지털 플랫폼의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 연계성을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그 기능을 대폭 확장해 비대면 고객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 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 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2023년 신년사에서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 회장은 그 방안 중 하나로 ‘디지털 금융 혁신’을 꼽았다.

⦁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디지털 영역 개척 위해 과감하게 도전해야”

함영주 회장은 “혁신은 거창한 기술 개발이 아니라 디지털을 통해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하고 직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개선하고 영업의 도구를 만드는 것”이라며 “부족한 지식과 기술력은 과감한 제휴와 투자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십으로 보완하고, 가상자산, 메타버스 등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디지털 영역 개척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과감하게 도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신숙 Sh수협은행장이 2023년을 디지털 전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 강신숙 Sh수협은행장 “디지털 전환 원년...로드맵 마련할 것"

그는 “2023년 디지털 변화의 핵심은 체계적인 디지털 과제 이행에 있다”며 “올해를 Sh수협은행 디지털 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금융권에 디지털혁신은 일상이 됐다며 한 발 더 나아가 데이터시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금융회사들 데이터리즘 시대 대비해야”

김광수 회장은 2023년 신년사에서 “빅블러 시대의 금융·비금융 산업 간 융합 확대는 금융산업 혁신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제 디지털혁신은 금융회사에게 일상적인 일이 됐으며 데이터와 알고리즘 경쟁력이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데이터리즘(Datarithm)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금융당국이 빅테크 등 전자금융업자에 재해복구센터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10월 발생한 카카오 외부 데이터센터 화재 여파다.

⦁ 빅테크 금융기업 재해복구센터 의무화?...금융당국 보안체계 점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변화하는 IT 환경에 맞춰 금융보안규제 선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금융규제혁신회의 논의사항을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 중 금융보안 규율체계 정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보안규제 선진화 로드맵을 검토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데이터센터 화재 후속조치로 일정규모 이상 전금업자 등의 재해복구센터 설치의무 신설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1월 1일부터 금융보안원이 차세대 관제시스템 운영을 시작했다.

⦁ 금융보안원, 차세대 금융보안관제 서비스 개시

이에 따라 금융보안원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맞춤형 금융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날로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대해 신속한 탐지 및 공유가 가능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금융보안원은 참가기관에 금융권에 특화된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취약점 정보 등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비참여 금융회사 등을 대상으로도 정보공유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용구 신한은행장이 30일 서울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 신한은행]
한용구 신한은행장이 30일 서울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 신한은행]

신한은행이 모바일 앱인 뉴 쏠(New SOL)과 인터넷 뱅킹에서 타행 이체 수수료, 타행 자동 이체 수수료를 전액 영구 면제한다고 1일 밝혔다.

⦁ 한용구 행장 취임 신한은행 파격행보...비대면 이체 수수료 영구 면제

기존에는 고객이 모바일 및 인터넷 뱅킹에서 타행으로 이체할 경우 건당 500원, 타행으로 자동 이체할 경우 건당 300원씩 납부했고, 거래 기준 등 수수료 면제 기준을 충족한 고객만 수수료를 납부하지 않았다.

이번 수수료 면제는 2022년 12월 30일 새로 취임한 한용구 신한은행장의 뜻으로 알려졌다.

⦁ 한용구 신한은행장 "디지털금융에 대해 많은 이야길 하고 싶다"

한용구 은행장은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리딩 뱅크답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역할을 어떻게 할건지 심도 있게 검토를 하고 있다”며 “이익을 낸 부분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이체 수수료 면제를 가장 빠른 시기에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사진: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올해 핀테크를 전문 연구하는 ‘디지털금융연구원’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연수원’ 설립을 추진한다.

⦁ 이근주 핀테크산업협회장 “올해 디지털금융연구원 설립 추진”

이근주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회장은 2일 신년사틀 통해 “올해는 우리 핀테크 산업이 지난해의 어려움을 딛고 재도약의 계기를 다지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핀테크를 전문 연구하는 디지털금융연구원과 회원사의 성장 지원을 위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연수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4일 윤창현 의원실(국민의힘)과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여의도연구원이 공동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2023 힘내라 우리경제 도약하는 한국금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올해 한국 금융의 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이형주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 기조발제를 하고 김영도 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실장이 주제발표를 한다. 이후 금융 분야 전문가들이 토론에 나선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