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에너지연구원-두산에너빌리티-KETI가 간 업무협약식 [사진: KETI]
베트남 에너지연구원-두산에너빌리티-KETI가 간 업무협약식 [사진: KETI]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이 베트남 지역산업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에너지 분야 글로벌 협력을 추진한다.

KETI는 22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에너지연구원, 두산에너빌리티와 베트남 내 암모니아 혼소 기술 채택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세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베트남 내 암모니아 혼소 발전에 실무추진단(TF)을 구성하고 연구인력 간 기술 협의, 공동 협력 분야 발굴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베트남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하는 암모니오 혼소 발전 및 발전소 현대화 달성에 힘을 모으겠단 취지다.

베트남 에너지연구원은 베트남 산업부 산하 기관으로 에너지 관련 핵심 기술 개발과 국가 에너지 전략 등 정책 수립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가스터빈, 원자력, 신재생 등 에너지 및 담수화 분야에서 솔루션을 제공한다. 국내 유일 암모니아 혼소발전 기술을 개발 중이며, 베트남 현지 법인인 두산 비자를 통해 다수 에너지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규복 KETI 부원장(선임연구본부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KETI는 국내 산업계 및 해외 우수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신흥 시장인 베트남에서 에너지 분야 협력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향후 연구원의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지속 확대하여 전자·IT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KETI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