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봇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 [사진: 엑스와이지]
AI 로봇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 [사진: 엑스와이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엑스와이지는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무인 카페 ‘엑스익스프레스(X-EXPRESS)’ 두 번째 매장을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카카오 아지트 신사옥에 오픈한다고 1일 밝혔다.

로봇-바리스타 협동카페 ‘라운지엑스’ 무인 버전인 ‘엑스익스프레스’는 지난달 성수동에서 첫 매장을 오픈했다. 바리스타 로봇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까지 서비스 전반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 도움 없이도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카카오판교점’에는 AI 기반 비전인식 기술이 적용됐다. 바리스타 로봇은 매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분석해 실시간 상황에 맞춰 동작한다. 음료가 엎질러져 있거나 고객이 로봇을 만지려는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로봇이 대응할 수 있다.

엑스익스프레스는 로봇과 사람 간 가림막이 없는 오픈형 무인매장인 만큼,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인공지능 기술로 극복하겠다는 계획이다. 오픈형 로봇카페는 고객과 로봇 사이 심리적 거리감을 최소화해 보다 고객친화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황성재 엑스와이지 대표는 “새롭게 오픈한 카카오판교점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 색다른 경험을 전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들을 다양하게 추가할 예정”이라며 “주문을 기다리는 동안 태블릿을 통해 간단한 미니게임을 즐기거나, 리뷰를 남기면 랜덤 추첨을 통해 로봇이 서비스 선물을 제공하는 등 신선한 경험을 전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엑스와이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