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디지털투데이]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디지털투데이]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내 최대 규모 핀테크 행사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가 코로나19 사태 후 처음으로 현장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감한 규제 개혁을 약속했다.

금융위원회는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28일~30일 국내외 핀테크 기업과 핀테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4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를 개최한다.

이날은 개막식을 시작으로 2022년 핀테크 정책을 듣다(정책설명회)를 진행했다. 또 핀테크 협업 성공사례와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 세미나를 개최하고 핀테크 기업과 금융회사의 협업 활성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행사가 열렸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개막사를 통해 “금융회사의 전업주의 완화를 위한 플랫폼 업무 지원, 업무위탁규제 완화를 통한 핀테크와의 협업 촉진, 대면영업을 전제로 한 영업행위 규제완화 등 금융업계가 기술변화를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불가침의 성역 없이 기존 규제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국내 핀테크 산업이 성장했지만 한계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올해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팬데믹 이후 3년만에 완전히 공개행사로 진행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그 사이 한국의 핀테크 산업은 기업수, 종사자수 등 외형이 크게 성장했다. 핀테크 기업수는2017년 288개에서 2020년 484개로 종사자수는 2017년 1만7374명에서 2020년 2만2435명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이와는 상반된 핀테크 산업통계 즉 한국의 유니콘 개수, 산업발전 순위 등을 접하면 핀테크 생태계가 건전하고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핀테크 유니콘 94개 중 한국 1개이며 핀테크 산업순위는 2019년 18위에서 2021년 26위로 내려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문제를 타개하고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창업·중소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 경험과 인적·물적 인프라가 부족한 스타트업들에게 경영 전반에 대한 자문을 제공할 법률·회계·사업 전문가를 핀테크지원센터가 매칭, 지원하는 ‘책임자 지정제’를 운영해 처음부터 끝까지 혁신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핀테크 기업의 투자유치·자금조달을 위한 금융지원 인프라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며 “ 2020년부터 결성, 집행 중인 성장금융의 핀테크 혁신펀드를 통해 유망한 초기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와 육성기능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그간의 정책금융기관 보증·대출 현황을 점검해 필요한 제도적 보완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핀테크 기업들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로운 금융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결합된 가명정보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라이브러리’와 금융 분야 인공지능 테스트가 가능한 ‘AI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클라우드 이용 시 업무 중요도에 따라 이용절차를 차등화 하는 등 클라우드 활용도를 높여 나가고 망분리와 관련해서도 개발․테스트 분야 망분리 예외적용 등 금융거래와 무관하고 고객·거래정보를 다루지 않는 경우에는 망분리 예외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핀테크 업계의 요청사항인 금융혁신서비스 시범 운용 후 스몰라이센스 도입과의 연계 등도 속도감 있게 적극 검토하겠다”며 “금융산업 전반의 디지털 규제개혁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29일 핀테크 위크에서는 디지털 전환 및 혁신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핀테크 관련 다양한 주제별 세미나가 열린다. 세미나에서는 디지털 금융 관련 정책방향, 데이터, 디지털 전환의 시대, 금융보안, 클라우드, 핀테크 혁신 성장 전략 등이 논의된다. 

30일에는 청소년, 취업준비생, 핀테크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투자 상담회와 금융뮤지컬 및 혁신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시상하는 프로그램이 열린다.

금융위는 행사 홈페이지에서 개막식, 세미나를 생중계로 제공하고 메타버스 전시관, 교육관, 체험관 등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KB금융그룹,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우리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 헥토파이낸셜, 데일리펀딩 등 100여개 금융 및 핀테크 기업들이 60여개 부스를 열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