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모바일 다음(Daum) 뉴스를 개편하고 새 뉴스 배열 방식과 언론사 구독 공간, 댓글 정책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Daum) 뉴스를 개편하고 새 뉴스 배열 방식과 언론사 구독 공간, 댓글 정책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 카카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Daum) 뉴스를 개편하고 새 뉴스 배열 방식과 언론사 구독 공간, 댓글 정책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이번 개편을 통해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 이용자가 선택한 언론사 뉴스를 모아볼 수 있는 'My뉴스' 탭이 생겼다.

언론사는 'My뉴스'에 노출되는 뉴스를 직접 편집할 수 있고 인링크(포털 내에서 뉴스를 보는 방식)와 아웃링크(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해 뉴스를 보는 방식)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 뉴스 탭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뉴스를 보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최신순, 개인화순, 탐독순 등 3가지 뉴스 배열 방식을 제공한다. 

최신순은 뉴스를 작성 시간 순서대로 제공한다. 개인화순은 이용자의 기존 뉴스 이용 이력을 토대로 언론사가 고른 뉴스를 개인별로 추천해 준다.

탐독순은 뉴스 페이지 내 체류 시간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깊게 오래 읽은 기사를 보여준다. 3가지 배열 방식의 노출 순서는 개편 초기에 베타 테스트 기간을 갖고 랜덤 방식으로 이뤄진다.

뉴스 탭 내에는 1분 내외 숏폼 영상을 모은 '오늘의 숏', '탐사뉴스', '팩트체크 뉴스' 섹션이 생겼다. 오늘의 숏에서는 뉴스, 경제·재테크, IT, 건강·푸드, 연예, 스포츠 등 분야별 파트너사 117곳이 제공하는 숏폼 영상을 볼 수 있다.

탐사뉴스 섹션에서는 이달의 기자상을 비롯한 국내 약 20여 개 언론상 수상작을, 팩트체크 뉴스 섹션에서는 언론사가 이슈의 사실 관계를 검증한 뉴스를 모아 볼 수 있다.

카카오톡과 포털 다음에서 서비스 중인 'My뷰', '발견' 탭은 카카오톡 3번째 탭에서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새 댓글 정책도 적용한다. 먼저 뉴스 댓글의 사회적 책임 및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선거 기간 한시적으로 운영한 '본인확인제'를 상시 적용한다.

8월 기준 97%의 이용자가 본인 확인을 마친 상태다. 이와 함께 전체 이용자의 0.1% 이하가 작성한 댓글이 전체 댓글의 10% 내외를 차지하는 현실을 감안, 하나의 아이디로 작성 가능한 댓글 수를 기존 하루 30개에서 20개로 축소한다.

새 뉴스 배열 방식과 함께 뉴스 알고리즘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다음뉴스 배열 설명서'를 함께 공개했다. 이는 한국언론학회로부터 추천 받은 외부 미디어 전문가와 함께 뉴스 알고리즘의 투명성을 위한 워킹 그룹을 구성해 함께 만든 자료다. 

임광욱 카카오 미디어사업실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더 나은 뉴스 이용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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