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민관 협력 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에 신규 참여하는 10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민관 협력 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에 신규 참여하는 10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민관 협력 기반 ICT 스타트업 육성 사업에 신규 참여하는 10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정부는 SK텔레콤, 삼성전자, 하나은행,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IBK기업은행 등 민간 기업과 협력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2020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된 ICT 유망 스타트업(창업 5년 이내)을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기술 개발 고도화와 시장 개척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3년간 총 5억원(3년간 1+2+2억원) 규모 기술개발 자금을, 민간은 기술·사업화 멘토링, 창업공간, 투자유치, 판로개척, 테스트베드 등 맞춤형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올해는 인공지능(AI), 데이터,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들이 선정됐다. 환경·사회문제 등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ESG 관련 과제들도 다수 포함됐다.

10개 스타트업은 메디아이플러스, 커널로그, 포티파이, 누비랩, 미식의시대, 디플리, 자버, 아이디씨티, 이유사회적협동조합, 에이슬립 등이다.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등 금융 기업들은 금융 플랫폼 기반, 삼성전자는 모바일 기기 및 앱스토어 기반, SK텔레콤은 5G 등 통신 인프라 기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데이터, 테스트베드 등을 지원한다. 판로 개척, 투자유치 지원 등을 통해 사업화 성공 가능성 제고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송상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이 사업을 통해 대기업·은행 등과 스타트업 간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촉진하고 유망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