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의 QD디스플레이존 [사진: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의 QD디스플레이존 [사진: 삼성디스플레이]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국내 양대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San Jose)에서 열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 참가한다. 

'디스플레이 위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가 매년 북미지역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전문 전시회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Meet amazing techverse in Samsung Display'라는 주제로 다양한 차세대 제품을 전시했다. 특히 올해는 새로운 컨셉의 양방향 슬라이더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구현한 디지털 콕핏, 게이밍용 폴더블 및 신제품 QD디스플레이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
 
우선 플렉스(Flex) OLED 존에서는 새로운 폼팩터의 OLED 제품을 전시했다. 삼섬디스플레이는 안으로 두번 접는 플렉스G, 안팎으로 두번 접는 플렉스S를 비롯해 새로운 콘셉트의 슬라이더블 제품을 공개한다.

특히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6.7형 슬라이더블 제품은 가로로 확장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위로 화면이 확장되는 형태로, 문서작업이나 웹서핑에 최적화됐다. 12.4형 슬라이더블 제품은 가로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되는 타입이다. 8.1형 크기로 작게 만들어 휴대성을 높이거나 12.4형까지 크기를 확장해 영상을 감상하는 등의 용도로 쓸 수 있다.

게이밍용 폴더블 제품도 전시했다. 이 제품은 양쪽에 컨트롤러가 달려 있지만 반으로 접을 수 있어 게임 중에는 대화면으로 사용하고 평소에는 스마트폰 크기로 활용할 수 있다. 기기를 수직으로 사용할 때는 상단에 게임 화면을, 하단에는 컨트롤러를 구현한다.

실제 차량 내부를 형상화한 OLED 오토존에는 디지털 콕핏 제품이 전시된다. 이 제품은 7형, 12.3형, 15.7형 등 다른 크기의 리지드(rigid; 단단한 형태) OLED를 활용했다.

이날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240Hz 고주사율의 노트북용 OLED도 공개하며, 지난해 말 양산을 시작해 공급을 시작한 QD디스플레이도 선보인다. QD디스플레이는 퀀텀닷을 내재화한 백라이트가 없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업계에서는 QD-OLED라고도 불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날 55, 65형 TV용 패널과 34형 모니터용 패널 등 3종의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 QD디스플레이와 LCD를 탑재한 게이밍용 모니터의 화질을 비교 전시한다. 어떤 장면에서도 끊김이나 끌림 없는 QD디스플레이의 화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리는 만큼 산업 종사자들과 미디어, 소비자들이 어느 때보다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혁신 제품을 통해 미래 디스플레이 산업의 가능성과 비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가 개발한 Auto용 POLED 디스플레이 [사진: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개발한 Auto용 POLED 디스플레이 [사진: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OLED가 열어갈 새로운 미래’를 테마로 97인치 초대형 OLED.EX를 비롯, 화면을 자유롭게 접고 구부릴 수 있는 벤더블(Bendable) 및 폴더블(Foldable) OLED, 터치 내장형 대형 OLED, 세계 최대 차량용 P(플라스틱)-OLED 등 OLED 신기술을 대거 공개한다.

전시장 입구에는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큰 ‘97인치 OLED.EX’를 배치했다. 일반에 최초로 공개되는 97인치 OLED.EX는 초대형 사이즈와 초고화질 기술이 적용됐다.

OLED.EX는 유기발광 소자에 ‘중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으로 이뤄진 ‘EX 테크놀로지’를 적용, 화면밝기(휘도)를 30% 높이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는 차세대 TV 패널이다.

‘42인치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는 최대 1000R(반경 1000mm 원의 휘어진 정도)까지 자유롭게 구부렸다 펼 수 있는 제품이다. TV를 볼 땐 평면으로, 게임을 할 땐 커브드 화면으로 사용 가능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디스플레이 미래상을 제시하는 새로운 OLED 기술도 선보인다. 이번에 최초 공개하는 ‘8인치 360도 폴더블 OLED’는 단방향 폴딩보다 기술 난이도가 높은 양방향 폴딩을 실현해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앞뒤로 모두 접을 수 있다. 20만번 이상 접었다 펴도 내구성을 보장하는 모듈 구조와 접는 부분의 주름을 최소화하는 특수 폴딩 구조를 적용했다.

LG디스플레이는 상업용 시장을 겨냥한 ‘OLED 인터치(in-TOUCH)’와 ‘투명 OLED 인터치’도 최초로 선보인다. 이는 대형 OLED에 특화된 기술로 터치 전극을 패널 속에 내장해 얇은 두께와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 고감도 터치를 구현한다.

자동차와 증강현실(AR) 등 신시장 창출을 위한 다양한 OLED 솔루션들도 전시한다.

‘차량용 34인치 커브드 P-OLED’는 최대 800R(반지름이 800mm인 원의 휜 정도) 곡률로 운전자가 계기판, 내비게이션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주행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AR 글래스용 0.42인치 ‘OLEDoS(OLED On Silicon)’는 반도체를 만드는 실리콘 웨이퍼에 OLED를 적용해 3500PPI의 초고해상도를 갖췄다.

인테리어용 홈 스크린 콘셉트인 ‘투명 쉘프(Shelf)’는 투명 OLED 특유의 개방감으로 인테리어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영상 감상, 아트 갤러리,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화면을 켜지 않아도 시계 등을 항상 표시해주는 기능) 모드 등으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CTO, 부사장)는 ‘SID 2022’ 개막식에서 ‘뉴노멀 시대와 디스플레이(The New Normal and Displays)’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윤 부사장은 ‘성능이 아닌 사람 중심으로의 디스플레이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뉴노멀 시대에 OLED가 최적의 솔루션’이자 ‘자연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면서 환경과 조화되는 내추럴 리얼리티에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임을 강조하며 LG디스플레이 OLED의 차별적 고객가치와 기술 경쟁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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