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플랫폼 비마이프렌즈, CJ서 224억 투자 유치[사진: 비마이프렌즈]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플랫폼 비마이프렌즈, CJ서 224억 투자 유치[사진: 비마이프렌즈]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전문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가 CJ그룹 지주회사인 CJ와 IT 계열사 CJ올리브네트웍스로부터 총 224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비마이프렌즈의 비스포크 플랫폼 빌더 비스테이지(b.stage)를 CJ 계열사의 다양한 프로젝트 및 인프라와 연계하고, 글로벌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리더십 강화를 위한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바마이프렌즈는 CJ가 보유한 엔터 지식재산권 (영상/뮤직, DIA TV인플런서 등) 및 기업간 소비자 거래(B2C) 브랜드들과 긴밀하게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CJ 계열사 외에도 CJ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한 선제적 파트너십으로 글로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솔루션 비스테이지 기반 팬덤 연계 사업을 빠르게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투자를 토대로 다양한 솔루션과 인프라 제휴를 통한 전략적 사업 협력에 나선다. 

CJ는 특히 엔터테인먼트 영역 중심의 지식재산권⋅브랜드 연계를 통한 제휴를 내세웠다. 비스포크 팬덤 플랫폼에 가장 니즈가 있는 영상, 뮤직, 인플루언서 등 CJ 엔터테인먼트 지식재산권⋅브랜드 및 외부 네트워크를 비스테이지의 잠재 고객으로 연계한다는 전략이다. 

비스테이지는 오너가 플랫폼에 대한 완벽한 소유권을 가진 비스포크 플랫폼으로서 독점 콘텐츠와 한정판 굿즈 판매, 구독 멤버십 서비스 등 차별화된 기능으로 이들이 팬덤과 직접적인 이용자참여도를 높이고 이에 따른 수익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CJ의 대체불가능토큰(NFT) 기술 연계를 통한 크리에이터 NFT 기획⋅제작,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클립 자동 생성 및 유해 콘텐츠 차단 기능, 온라인 풀필먼트 기반의 종합 물류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 연계 등 CJ 그룹 차원의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비스테이지 내 크리에이터 생태계 고도화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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