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환 NH농협그룹 회장 모습 [사진: NH농협금융그룹]
손병환 NH농협그룹 회장 모습 [사진: NH농협금융그룹]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손병환 NH농협금융그룹 회장이 금융업권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며 고객 관점에서 차별화 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병환 회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금융산업은 금융업권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등 다양한 사업모델 허용과 업무범위가 확대되고 마이데이터 시대와 함께 종합금융플랫폼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금융의 본질은 고객에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차별화 된 디지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고객의 일상에 금융서비스를 녹여낼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의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그 동안 잘 해왔던 사업모델과 사업운영 방식도 과감히 바꿔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미래의 금융산업이 업(業)의 경계 붕괴, 융복합 활성화 등 이전보다 역동적이고 파괴적인 모습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 회장은 “이제는 플랫폼 생태계, 유니버셜 뱅킹, 메타버스, 대체불가토큰(NFT) 활성화 등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응 능력이 경쟁력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또 자산관리사업이 평생고객을 확보하는 미래의 핵심 사업이며 고령화시대가 되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은행의 비대면 개인종합자산관리서비스인 ‘NH자산+’와 증권의 디지털 자산관리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NH농협금융만의 차별화된 생활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은 ‘초혁신 디지털 뱅크’ 도약을 2022년 전략목표로 정했다. 권 은행장은 “대규모 고객기반과 플랫폼을 무기로 금융시장에 진출한 빅테크가 금융업 전반에 진출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우리는 이러한 위기와 시대적 흐름 속에서 기회를 찾고 디지털금융 플랫폼 경쟁을 선도함과 동시에 협동조합수익센터로서 본연의 역할도 완수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권 은행장은 2022년 전략목표 달성을 위해 혁신을 통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은행 내부 조직문화와 직원들의 사고방식을 바꿔 디지털 전환 속도를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다양한 데이터를 읽고 해석해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해야 하며 조직전체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며 소비자 선호에 맞춰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키고, 올원뱅크 내 금융계열사 핵심 서비스 연계해 업권 간 장벽을 초월한 종합금융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정 부서에서만의 디지털 전환 추진이 아닌 은행장을 포함한 조직 전체가 디지털 전환을 위해 미션을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