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긱워커 위한 일거리 매칭 서비스 '요긱' 출시[사진: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긱워커(Gig Worker, 초단기 근로자)들을 위한 일거리앱 매칭 서비스 ‘요긱(Yogig)’을  출시했다. 

요긱은 긱워커들이 일거리를 탐색하고 일을 구할 수 있도록 일거리 정보, 후기, 경력 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음식 배달, 대리운전, 택배에서부터 펫시터, 간병, 과외, 청소, 인테리어 등 전문분야까지 국내 긱워크 플랫폼 163개에 올라온 일거리 정보를 검색하고 비교할 수 있다. 

요긱 운영사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시간단위 노동을 거래하는 긱워크 플랫폼이 각광받고, N잡을 가진 직장인이 크게 늘어난 사회적 흐름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배달을 부업으로 하는 사람이 하루 1만 명 이상이며, 시간 단위로 근무할 수 있는 긱워크 플랫폼은 2021년 한 해에만 10여개가 늘었다. 올해 출시된 대표적인 긱워크 플랫폼은 카카오T 픽커, 당근마켓 당근맨, 티맵 안심대리 기사 등이 있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요긱이 제공하는 N잡 정보를 연내 200여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요긱에 적재되는 N잡러의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 N잡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에게 잘 맞는 일거리를 AI 기반으로 추천할 계획이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이준섭 대표는 “긱워커가 기록되지 않던 그들의 이력과 경력을 자산화함으로써 데이터를 통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요긱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