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사에서 2022년도 환경부 예산안을 사전 브리핑했다. [사진: 연합뉴스]  
김영훈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사에서 2022년도 환경부 예산안을 사전 브리핑했다. [사진: 연합뉴스]  

[디지털투데이 고성현 기자] 환경부가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담은 내년 예산안을 발표했다.

예산안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더불어 수소차 보급 확대, 전기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겼다.

환경부는 1일 내년 환경부 소관 예산 및 기금안의 총 지출을 11조 7900억원으로 편성해 오는 3일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수소·전기차 등 무공해차를 확산하고 산업·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녹색산업 집중 육성, 탄소흡수원 확대를 내년 중점 투자 분야로 선정했다.

우선 2025년까지 무공해차 133만대 보급을 위해 수소연료전지차를 내년 2만8000대, 전기차 20만7000대를 보급한다.

충전 인프라도 확 늘린다. 올해 56곳이었던 수소 충전소를 100곳까지 늘리고 초급속 전기충전기를 30기에서 900기로, 완속 충전기를 8000기에서 3만7000기로 확대된다.

택배사 등을 대상으로 한 전기차 무선충전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이 사업이 택배 등 화물을 싣는 시간에 무선충전을 활용해 충전시간을 절감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연기관차를 줄이기 위한 계획도 세웠다. 2024년 노후경유차 5등급 차량을 완전 퇴출하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조기폐차를 지원하며 매연 저감장치(DPF) 부착 지원을 축소 편성했다.

산업·공공부문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기존 온실가스 감축설비 지원사업은 대상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에 한해 보조율을 50%에서 70%로 상향한다.

또 공공부문 목표관리자 대상기관에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 및 고효율 설비를 도입하도록 지원하고, 환경부 소속기관에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를 설치해 BIPV 활성화를 위한 시험장으로 활용한다.

이외에도 녹색기업 및 중소·기업 ESG 역량을 강화해 녹색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국립공원·습지 등 탄소흡수원이 될 공간을 확대해 관리할 게획이다.

김영훈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은 "내년 환경부 예산안은 2050 탄소중립 이행기반을 구축해 나가는데 재정역량을 집중했다"며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 집행 단계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업 준비에 빈틈없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