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 : SK텔레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 : SK텔레콤]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1년 2분기 매출 4조8183억 원, 영업이익 3966억 원, 순이익 7957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7%, 10.8% 증가했다. 당기 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0% 늘었다.

회사측에 따르면 SK텔레콤은 2ㅂ누기 MNO와 뉴ICT 등 전 사업 영역에서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비통신 부문인 뉴ICT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1조 5779억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뉴ICT 사업 분기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같은 기간 뉴ICT 사업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31~32%대 수준을 유지하며, 전체 매출 3분의 1 수준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MNO사업은 5G 가입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3조 216억원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21.7% 증가한 3284억 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7% 증가한 9971억원, 영업이익은 4.9% 늘어난 642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상반기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으며, 2분기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도 881만 명으로 확대됐다. SK브로드밴드 자회사로 엔터테인먼트 전문 채널을 운영하는 미디어에스는 국내 제작사 및 CP사업자들과 제휴를 통해 지난 4월 정규방송 시작 이후 시장에 안착해 가고 있다고 SK텔레콤은 전했다.

웨이브에 대해서는 지난 5월 기획 스튜디오 ‘스튜디오 웨이브’를 설립하고 오리지널 콘텐츠투자 및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HBO 콘텐츠 단독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S&C 사업(융합보안)은 무인경비, 정보보안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매출 369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신사업 관련 선제 투자 등 비용 증가로 3.1% 감소한 286억원이었다. ADT캡스는 클라우드 보안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AWS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사람과 사물 인식이 가능한 AI 홈 보안 상품과 모바일 백신 및 무인매장 토탈 케어 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해 신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SK텔레콤은 전했다. ADT캡스는 2분기 주관사 선정을 마치고 IPO를 준비 중이다.

커머스 사업은 이커머스 시장 성장 및 배송 서비스 차별화 등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성장한 매출 2110억 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우정사업본부·SLX택배와 연계해 신속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도  준비하고 있다. SK스토아는 모바일 제휴 채널을 늘리면서 2분기에도 고성장 기조를 유지했다고 SK텔레콤은 전했다.

티맵모빌리티는 물류 IT업체인 YLP를 인수하며 화물운송 시장에 진입하는 등 모빌리티 외연을 확장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협력하며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원스토어는 12분기 연속 거래액 상승 흐름 속에 2분기에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캐피털파트너스로부터 투자도 유치했다.

6월 말 기준 SK텔레콤 5G가입자는 770만명으로, 전분기(3월 말)보다 96만 명 증가했다. SKT는 5G 전국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2분기 전분기 대비 285.3% 증가한 자본지출(CAPEX, Capital expenditures) 8492억원을 집행했고 올해도 전년 수준 유무선 설비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

SK텔레콤은 7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론칭하며 메타버스 시장에도 진출했다.

SKT는 ‘모임’과 ‘소통’이라는 이프렌드 핵심 기능에 소셜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 기반 확대에 주력하고, 스포츠·커머스·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SKT는 고객 사용성이 높은 다양한 서비스를 패키징해 AI를 기반으로 구독상품과 고객을 연결하는 마케팅 플랫폼도 출시할 계획이다.

SKT는 지난 6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인적 분할을 공식화한 이후, 통신·AI·디지털 인프라 기반 존속회사와 반도체·ICT 투자 전문 신설회사로 인적 분할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0월 12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확정한다.

존속회사인 SK텔레콤은 5G와 홈미디어의 핵심 사업을 바탕으로 구독·메타버스·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신성장 동력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테크 분야 전문 투자회사인 신설회사는 반도체·플랫폼·미래 혁신기술 투자를 통해 현재 약 26조원인 순자산 가치를 2025년 75조원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SKT 윤풍영 CFO는 "뉴ICT와 MNO 영역에서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해 주주 및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겠다”며 “인적 분할이 존속회사와 신설회사가 더 크게 성장하는 출발점이 되도록 내실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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