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일 열린 2차 디지털금융 협의회 전체 회의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2차 디지털금융 협의회 전체 회의 주재하는 손병두 금융위 전 부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금융사와 빅테크가 마이데이터 정보 제공 범위를 두고 막판 눈치싸움을 벌이고 있다. 금융당국은 오는 12일 제4차 디지털금융협의회를 열고 양진영 간 '데이터 공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가장 유력한 방안은 금융사와 빅테크 간 데이터 공유방안은 상품거래 정보 중 카테고리만 제공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A사의 휴대폰을 구입하더라도 정보는 ‘가전기기’라는 카테고리만 제공하는 식이다.

이에 따라 오는 12일 열리는 제4차 디지털금융협의회의 핵심은 카테고리 기준 선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테고리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데이터의 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컨대 한 고객이 티셔츠를 구매했을 경우, 이를 데이터 가공 과정에서 '남성상의' 또는 '남성패션' 카테고리로 지정할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카테고리가 큰틀로 확장돼 세세한 데이터 분석이 어려워진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디지털금융협의회에 앞서 실무적인 차원에서 양측이 만나 의견 조율을 진행하고 있다"며 "아직 카테고리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제공할지에 대한 논의가 되지는 않았다. 카테고리를 너무 작은 범위 또는 큰 범위로 설정할 경우 양측 다 만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디지털금융협의회에서 세부적인 합의까지 이루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벌써 금융권 내부에서는 쇼핑 정보 중 카테고리만 제공받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반응도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정보 제공 범위에 대해 어느 정도 진척이 있는 것 맞다”면서도 “다만 아직 데이터 가공 방법과 이에 대한 수수료 문제 등 세부적인 내용은 합의되지 않았다. 4차 협의회때 결론이 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간 마이데이터 시행 이후 정보 제공 범위는 양진영 간 뜨거운 화제 중 하나였다. 금융사는 보유한 정보 대부분을 제공하는데 비해, 빅테크를 비롯한 전자상거래 기업은 고객의 쇼핑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서다. 

때문에 금융사는 이런 부분에 대해 불평등하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나타냈다. ‘디지털금융 종합 혁신 방안’의 공정경쟁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빅테크 기업들은 금융업 진출뿐만 아니라 자사 데이터를 금융 데이터와 융합하는 일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금융사들은 기회부터 원천적으로 차단됐기 때문이다. 

갈등이 심화되자 금융당국이 조율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빅테크와 금융사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금융협의회’를 신설, 관련 분쟁을 적극 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지난 9월 1차 디지털금융협의회 때 손병두 금융위원회 전 부위원장은 “시장 참여자 간 건전한 경쟁질서를 구축해야 한다”며 “거래 플랫폼 사업자와 금융사간 공정한 경쟁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부문 업권별 주요 마이데이터 서비스 예시. [자료: 금융위원회]
금융부문 업권별 주요 마이데이터 서비스 예시. [자료: 금융위원회]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