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간추린 디지털투데이 (2019. 06. 11)
오늘의 간추린 디지털투데이 (2019. 06. 11)
  • 디지털투데이
  • 승인 2019.06.11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포럼, 오는 27일 컴퓨터비전·인공지능 기반 영상인식 기술 세미나 개최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테크포럼이 오는 27일(목)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실에서 ‘컴퓨터비전/인공지능 기반 영상인식 기술이슈 및 최신동향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컴퓨터비전/인공지능 기반 영상인식 및 처리산업 현황과 국내외 주요업체 사업동향 △물리보안 시장의 영상 인식 기술 소개 및 상용화 동향 △지능형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머신비젼 알고리즘 개발 및 개발 사례 △로봇분야에서의 인공지능 영상인식 탑재기술과 서비스 적용방안 △자율주행차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컴퓨터비전 적용기술과 개발사례 △딥러닝 기술의 산업 속 주요적용 사례 등 다양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테크포럼 측은 “컴퓨터비전, 머신비전 및 딥러닝 분야 전문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차세대 신산업을 위한 컴퓨터비전/인공지능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분야별 응용방안을 수립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TRI, AI 서비스 개발 돕는 한국어 언어모델 공개

[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최첨단 한국어 언어모델 ‘코버트(KorBERT)’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연구진이 공개한 모델은 두 종류다. 구글의 언어표현 방법을 기반으로 더 많은 한국어 데이터를 넣어 만든 언어모델과 한국어의 ‘교착어’ 특성까지 반영해 만든 언어모델이다. 본 기술은 올해 3월 한컴오피스 지식검색 베타버전에 탑재됐다. 하반기에는 ETRI의 언어모델을 활용한‘법령분야 질의응답 API’를 추가 공개하고 ‘유사 특허 지능형 분석 기술’도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언어처리를 위한 딥러닝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기술된 어절을 숫자로 표현해야 한다. 이를 위해 그동안 언어를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관에서는 주로 구글의 다국어 언어모델 ‘버트’(BERT)를 사용했다. 버트는 문장 내 어절을 한 글자씩 나눈 뒤, 앞뒤로 자주 만나는 글자끼리 단어로 인식한다. 구글은 40여 만 건의 위키백과 문서 데이터를 사용해 한국어 언어모델을 개발했다.

ETRI 연구진은 여기에 23GB에 달하는 지난 10년간의 신문기사와 백과사전 정보를 더해 45억 개의 형태소를 학습시켜 구글보다 많은 한국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언어모델을 개발했다. 단순히 입력한 데이터 양만을 늘리는 것은 언어모델 고도화에 한계가 있다. 한글은 다른 언어와 달리 어근에 조사가 붙는 교착어다. 이에 연구진은 한국어의 의미 최소 단위인 형태소까지 고려해 한국어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 언어모델을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사진=ETRI)
(사진=ETRI)

엔비디아 지포스 RTX, 와치 독스 3번째 시리즈의 공식 그래픽 플랫폼으로 선정

[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엔비디아와 유비소프트는 2020년 출시 예정인 유피소프트의 ‘와치 독스: 리전’의 공식 그래픽 플랫폼으로 엔비디아 지포스 RTX(NVIDIA GeForce RTX)를 선정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와치 독스: 리전은 와치 독스 프랜차이즈의 3번째 AAA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이 게임은 시각적 효과 구현을 위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기타 엔비디아의 고급 게이밍 기술을 적용했다.

매트 위블링 엔비디아 지포스 마케팅 담당 총괄은 “유비소프트는 게임에 등장하는 도시를 재현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 레이 트레이싱은 와치 독스: 리전의 배경이 되는 런던 속에 실제로 들어가 있는 것 같은 몰입감을 게이머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엔비디아는 와치 독스의 개발 단계부터 협업해 왔으며, 이번 레이 트레이싱의 적용으로 다시 한번 PC 게이머들을 열광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레이 트레이싱은 영화 속 초현실적인 시각적 효과를 위해 사용됐던 고급 그래픽 기술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는 레이 트레이싱을 가속화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특수 프로세서 코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 속 시각적 효과는 실시간으로 렌더링될 수 있다.

와치독스:리전(사진=유비소프트)
와치독스:리전(사진=유비소프트)

ADI, 새로운 멀티채널 혼성신호 RF컨버터 플랫폼 출시

[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는 4G LTE, 5G 밀리미터파(mmWave) 무선과 같은 다양한 무선 장비용으로 고성능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처리 기능을 통합한 혼성신호 프런트엔드(MxFE) RF 데이터 컨버터 플랫폼을 출시했다. ADI는 새로운 AD9081/2 MxFE 플랫폼을 통해, 무선 장비 제조사들은 다중대역 RF를 단일대역 RF와 동일한 풋프린트에 설치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존 4G LTE 기지국보다 3배 더 많은 호 처리 능력을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2GHz 채널 대역폭을 지원하는 새로운 MxFE 플랫폼은 자사 통신탑에 더 많은 안테나를 추가하고 있는 무선 사업자들이 새롭게 떠오르는 mmWave 5G의 더 높은 무선 밀도와 데이터 속도 요구조건을 충족할 수 있게 해준다.

ADI 키모 탐 고속 혼성신호그룹 제너럴 매니저는 “통신탑은 지원해야 하는 안테나 수 면에서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우리 고객사들은 오늘날의 무선 폼 팩터에 맞게 보다 가벼운 무게와 다중대역 RF를 원한다”며, “또한 이들은 하나의 플랫폼을 복수의 지역과 활용 사례에 걸쳐 사용될 수 있도록 구성가능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software -defined RF 플랫폼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AD9081, AD9082 MxFE 디바이스는 28nm CMOS 공정 기술로 제작된 RF 데이터 컨버터를 각각 8개, 6개씩 통합하고 있다. 이들 두 가지 MxFE 디바이스는 넓은 순시대역폭(최대 2.4GHz)을 달성해, 주파수 변환 단계 수를 줄이고 필터 요건을 완화함으로써 하드웨어 설계를 간소화한다. 또한 다른 대체 디바이스들보다 필요한 칩 수를 줄이고 PCB 면적을 60% 절감했다.

AD9081-AD9082(사진:ADI)
AD9081-AD9082(사진:ADI)

세아창원특수강, 세계 최대 석유화학 기업 ‘아람코’ 벤더 인증 획득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세아창원특수강의 대구경 강관공장이 세계 최대 석유화학 기업 사우디 ‘아람코(Aramco)’로부터 벤더 인증을 획득했다.

세아창원특수강 관계자는 "아람코는 ‘전세계 oil & gas 산업의 메카’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아람코의 벤더로 인정 받은 것은 세계적인 oil & gas 기업들의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한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 「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 나서

[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이 「2019 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에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11일 조직위원회에서 아시아나항공 김영헌 여객본부장과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조영택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9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 협약식」을 갖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한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회에 참여하는 선수 및 임원단에게 항공권 할인과 무상항공권을 제공하고, 기내지 및 국내외 홈페이지에 홍보 이벤트 화면을 구성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대회를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사진=아시아나항공)

에누리 가격비교, 컴퓨터 부품 할인 및 이벤트 진행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써머스플랫폼이 운영하는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 가격비교’가 주요 컴퓨터 부품의 할인 프로모션과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오는 27일까지 인터파크와 함께 ‘넷기어 공유기 중복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넷기어의 AC 공유기,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등 인기 제품 7종을 대상으로 최대 5% 추가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행사다.

마이크로닉스와 함께 최신 기계식 키보드를 무료로 증정하는 댓글 이벤트도 진행한다. 17일까지 에누리 사이트 내 쇼핑지식 구매가이드 카테고리에서 ‘MANIC X60 개봉기’에 댓글을 달면 된다. 6월 21일에 댓글을 작성한 참여 회원 중 5명을 추첨해 해당 제품인 ‘MANIC X60 기계식 키보드’를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미지=에누리가격비교)
(이미지=에누리가격비교)

 

카카오, 캐릭터 니니즈-진에어 컬래버레이션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카카오는 캐릭터 니니즈(NINIZ)가 진에어와 내년 2월까지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진에어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항공기 뿐만 아니라 보딩패스부터 기내까지 탑승객 동선에 맞춰 특별히 디자인된 ’플라잉 니니즈(Flying NINIZ)’를 만날 수 있다. 더불어 기내 판매용 스페셜 상품 출시도 예정되어 있다.

카카오는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하며 니니즈 공식 SNS(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인스타그램, 유튜브) 계정을 통해 관련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또한 진에어는 SNS 팔로워와 승객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미지=카카오)
(이미지=카카오)

 

코봇랩스, OKEX 파트너 거래소 ‘코봇이엑스(KorbotEx)’ 출시

[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가상화폐 자동거래 기업 코봇랩스가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OKEx(오케이엑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초 암호화폐 자동거래 거래소 코봇이엑스(KorbotEx)를 출시한다.

코봇이엑스는 코봇랩스와 OKEx의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로 OKEx와 마켓, 유동성, 보안 인프라 등을 공유한다. 코봇이엑스는 세계에 흩어져 있는 알고리즘 사용자가 낮은 거래수수료와 안정적인 체결엔진으로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OKEx는 현재 거래량 기준 글로벌 2위를 자랑하는 대형 거래소로, 기존 사용자는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코봇이엑스(KorbotEx)에 로그인해 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코봇은 암호화폐 자동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기관 및 개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동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봇은 이번 코봇이엑스의 런칭을 통해 코봇의 자동거래 플랫폼과 연동시켜 시너지 효과를 낼 계획이다. 코봇은 코봇이엑스 오픈과 관련된 프로모션 계획도 발표 예정 중이다.

(이미지=코봇랩스)
(이미지=코봇랩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