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비싼 아파트가 많이 오를까?

심형석 미국 사우스웨스턴캘리포니아대학 교수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심형석 미국 사우스웨스턴캘리포니아대학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는 고가 아파트의 가격이 유독 급증하는 이유에 대해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공급(거래) 부족'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접어들며 소비패턴은 양극화됐다. 백화점의 명품 매출 비중은 지난 2015년 12.5%에서 2018년 19.3%로 급증했다. 이러한 소비 양극화 경향은 아파트 시장에도 적용된다.

전국 상위 20% 아파트 가격은 지난 2년간(2017년 2월~2019년 2월) 24.35% 올랐다. 하지만 하위 20% 아파트는 오히려 4.59% 하락했다. 서울의 경우 고가아파트(상위 20%)의 상승률은 더욱 높아 지난 동기 대비 36.87% 상승했다. 심 교수는 "이러한 현상은 서울만의 문제는 아니며 지방광역시 5곳 또한 고가아파트의 상승률이 8.04%로 저가아파트의 가격 상승률(-0.66%)보다 월등히 높았다"고 설명했다.

서울 내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가 있는 상위 10개 동의 단순 평균 매매가 상승률은 44.09%인데 반해 하위 10개 동의 아파트 단순평균 매매가격 상승률은 12.93%에 그쳤다. 지역별로 살펴봐도 고가아파트가 많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났다.

심 교수에 따르면 소득 양극화가 심화하고 고액 자산가들이 증가하면서 규제로 인해 공급과 거래가 줄어든 현상이 고가아파트 위주의 가격 상승을 초래했다. 그는 고가아파트가 소재한 지역의 공급을 늘려 수급의 균형을 맞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롯데백화점, 'L7x사만사타바사 스페셜 데이' 행사상품 선봬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라이프스타일 호텔브랜드 'L7 강남'이 핸드백브랜드 '사만사타바사'와 함께하는 'Finding My Only Muse' 패키지를 오는 27일까지 선뵌다. 이번 패키지는 스탠다드 룸 1박과 에이핑크 손나은의 공항 패션으로 완판됐던 사만사타바사의 해피백 2개, L7X사만사타바사 스페셜 데이 파티 입장권 2매 등의 상품들로 구성됐다. 투숙 기간은 행사가 진행되는 오는 28일로 가격은 30만원(세금 포함)이다.

패키지는 L7강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3월 27일까지 예약할 수 있으며, 선착순 100실 한정으로 진행된다.

(사진=롯데백화점)
(사진=롯데백화점)

오리온, 화이트데이 맞아 '파이데이 행사' 진행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오리온이 오는 14일 '파이(π)데이'를 맞아 초코파이로 마음을 나누는 파이데이 행사를 진행한다.d

이번 행사는 오는 24일까지 오리온 공식 블로그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파이데이에 초코파이로 마음을 전하고 싶은 대상과 이유를 댓글로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초코파이 기프트 세트’(초코파이 오리지널∙바나나∙피스타치오&베리 총 3박스)을 증정한다.

(사진=오리온)
(사진=오리온)

롯데百, 대기 환경 보호 위해 '당신의 봄은 언제나 맑음' 행사 개최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롯데백화점은 오는 15일부터 28일까지 14일 간 대기 환경 보호 캠페인 '당신의 봄은 언제나 맑음'을 전 점에서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대기 환경 보호와 관련된 캠페인을 열고, 미세먼지, 피부와 관련된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우선 롯데백화점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자 영수증을 고객들에게 알리고자 '전자 영수증 캠페인'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에서 1년동안 사용되는 영수증 용지를 A4 용지로 환산하면 약 8600만장이다. 지류 영수증을 줄임으로써, 나무를 보전하고, 영수증 제조와 폐기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 가스를 줄이고자 한다.

전자영수증은 상품 구매 시에 엘포인트를 적립하면 핸드폰에 설치한 롯데백화점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환, 환불 등의 서비스도 동일하게 제공되며, 희망하는 고객에게는 지류 영수증을 발급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롯데백화점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전자영수증만 받기’를 설정한 소비자 1000명을 추첨해 엘포인트 5000점을 제공한다.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미세먼지 저감 캠페인 '그린 투모로우'도 진행한다. 식물과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평생나랑건강하자, #GreenTomorrow)를 적고 행사를 이어갈 2명의 지인을 지목해 게시글을 올리면 참여할 수 있다.

(사진=롯데쇼핑)
(사진=롯데쇼핑)

롯데푸드, 아맛나를 콘으로 만든 '아맛나콘' 출시

[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롯데푸드가 아이스크림 아맛나 바를 콘으로 만든 아맛나콘을 출시했다. 

아맛나 바는 1972년 출시되어 현존하는 국내 아이스크림 중에 가장 오래된 제품이다. 아맛나콘은 이런 아맛나 바를 재탄생시킨 팥아이스크림 디저트다. 아맛나콘엔 유지방 6%의 우유 아이스크림과 당통팥 시럽이 들어있다. 

(사진=롯데푸드)
(사진=롯데푸드)

여기어때, 키즈 테마파크 상품 라인업 확대

[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이 가족 단위 여행객 활성화를 위해 대형 키즈 테마파크 라인업을 강화했다. 뽀로로파크, 타요키즈카페 등 전국 대형 키즈 테마파크 시설 예약을 시작한다.

여기어때에 새로이 입점한 대형 키즈 테마파크는 ‘뽀로로파크’와 ‘타요키즈카페’다. 뽀로로파크는 ▲잠실 롯데월드점 ▲롯데백화점 안산점 ▲분당 정자점 ▲코엑스몰점 ▲일산 킨텍스점 ▲세종점 ▲위례신도시점 등 7곳, 타요키즈카페는 ▲인천 논현점 ▲중계점 ▲평택 소사벌점 ▲청라 국제도시점 ▲부평 삼산점 ▲의정부 민락점 ▲부산 좌동점 ▲은평 뉴타운점 ▲대구 현대시티아울렛점 ▲원주 단계점 ▲동탄점 ▲대구 월성점 ▲아산 테크노밸리점 ▲김포 운양점 ▲롯데진주점 ▲파주 운정점 ▲청주 율량점 ▲대전 둔산점 ▲안양 평촌역점 ▲울산 젊음의거리점 등 20곳이다.

여기어때는 뽀로로파크를 9,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뽀로로파크 7개 지점 선착순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 지점별로 별도의 할인쿠폰이 발행된다.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다.

오는 15일부터 29일까지 여기어때는 직장인 퇴근길, 부담 없이 즐길만한 액티비티를 추천하는 ‘지하철 2호선 액티비티 가이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2호선 라인의 ▲강남역 ▲잠실역 ▲건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홍대입구역 등 핫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스파, 사격, VR, 방탈출 등 인기 액티비티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3천 원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앱내 상세 페이지를 통해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여기어때가 뽀로로파크, 타요키즈카페 등 대형 키즈 테마파크 시설을 유치해 자녀를 동반한 가족 여행 활성화에 힘 쏟는다.(사진=위드이노베이션)
여기어때가 뽀로로파크, 타요키즈카페 등 대형 키즈 테마파크 시설을 유치해 자녀를 동반한 가족 여행 활성화에 힘 쏟는다.(사진=위드이노베이션)

중고나라 앱 2년 만에 거래액 4배↑, 年3421억원

[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2100만 회원이 이용하는 국내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의 지난해 모바일 앱 부문 거래액이 3421억원을 기록했다. 중고나라 앱 연간 거래액은 출시 첫 해인 2016년 881억원, 2017년 2943억원을 달성하는 등 2년 동안 4배 가까이 성장했다.

중고나라가 앱과 함께 운영하는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는 지난해 거래액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는 1700만명이 가입했으며, 매일 23만개의 중고상품이 등록된다. 하루 23만개를 초 단위로 환산하면 1초당 3개다.

중고나라는 편의성이 우수한 모바일 앱과 방대한 중고거래 데이터를 보유한 카페를 연동시켜 앱 거래액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특히 올해 슬로건인 ‘누구나 돈 버는 중고나라’에 맞춰 모든 회원 페이지를 ‘1인 가게’ 콘셉트로 꾸몄다. 앱 회원은 ‘내 가게’에서 누적 수익과 예상 수익, 직거래·택배거래 등 거래 유형별 데이터 등을 받아볼 수 있다. 내 가게의 ‘단골손님’과 ‘단골가게’ 등 고객 관리도 할 수 있다.

중고나라가 앱 개편에 맞춰 도입한 ‘인증셀러’ 거래액도 증가하고 있다. 인증셀러는 중고나라와 파트너십을 맺은 판매자로, 중고나라 회원이라면 인증 절차를 거쳐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중고나라는 인증셀러에게 상품과 물류를 제공한다.

중고나라 앱 2년 만에 거래액 4배↑, 年3421억원(표=중고나라)
중고나라 앱 2년 만에 거래액 4배↑, 年3421억원(표=중고나라)

SK텔레콤 트루이노베이션, AI&NUGU 밋업 개최

[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SK텔레콤 트루이노베이션이 주최,주관하고 벤처스퀘어가 후원하는 트루이노베이션의 밋업 행사를 오는 19일 역삼동 팁스타운 팁스홀에서 개최한다.

트루이노베이션은 지난 2018년 2월 SK텔레콤 오픈콜라보센터가 스타트업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위해 선보인 스타트업 지원 · 육성 프로그램이자 외부 파트너 협업 프로그램이다.

3월 진행 주제는 “세상을 깨우는 AI, 누구 입니까?”이다. 이번 행사에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지훈 교수, 스켈터랩스의 조원규 대표, 보이저엑스의 장재화 개발자가 강연자로 참석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SKT AI사업유닛 신윤호 Cell리더가 소개하는 SK텔레콤 NUGU 사업 현황과, 올해 상반기 진행하는 NUGU 플레이 개발 공모전 2019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됐다.

SK텔레콤 트루이노베이션, AI&NUGU 밋업 개최하다.(사진=벤처스퀘어)
SK텔레콤 트루이노베이션, AI&NUGU 밋업 개최하다.(사진=벤처스퀘어)

로켓배송 5주년, 고객과 함께 하는 ‘나의 쿠팡 이야기’

[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쿠팡(대표 김범석)은 로켓배송 시작 5주년을 맞아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나의쿠팡 이야기’ 이벤트를 진행 한다고 13일 밝혔다.

13일 부터 22일 까지 진행되는 ‘나의 쿠팡 이야기’ 이벤트는 지난 5년간 쿠팡의 로켓배송과 고객이 쌓아온 추억을 함께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급하게 필요한 물건을 로켓배송으로 받아보고 행복했던 기억, 새벽배송으로 아침이 여유로워진 순간, 멀리 떨어져 있는 부모님께 정기배송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했던 이야기 등 쿠팡과 로켓배송에 얽힌 행복한 추억이나 사연이면 무엇이든 응모 가능하다.

이번 이벤트는 쿠팡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물에 등록된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참여 할 수 있다. 이벤트링크를 클릭한 후 나만의 쿠팡 스토리를 작성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응모가 완료된다.

응모된 사연 중 내부심사를 통해 1등은 쿠팡캐시 50만원(1명), 2등은 쿠팡캐시 30만원(2명), 3등은 쿠팡캐시 10만원(10명) 등 총 163명의 재미있고 감동적인 사연을 선정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당첨자는오는 4월 초에 개별 통보 되며, 심사를 통해 선정된 사연은 쿠팡의 소중한 기록으로 활용된다.

쿠팡은 로켓배송 시작 5주년 맞아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나의쿠팡 이야기’ 이벤트를 진행한다.(사진=쿠팡)
쿠팡, 로켓배송 5주년 맞아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나의쿠팡 이야기’ 이벤트를 진행한다.(사진=쿠팡)

한국후지쯔, 손바닥 정맥인증 시스템 IBK기업은행 ‘디지털 뱅킹존’에 적용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한국후지쯔(대표 최재일)는 IBK기업은행의 ‘디지털 뱅킹존’에, 후지쯔의 손바닥 정맥인증 기술이 도입되었다고 13일 밝혔다.

‘디지털 뱅킹존’에서는 입출금통장, 체크카드, 적금 등 상품 가입은 물론 보안카드 발급, 비밀번호 변경 등 50여개의 업무가 손바닥 정맥인증으로 실명확인을 하면 은행 창구에서 가능한 업무를 포함한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특히, ‘디지털 뱅킹존’은 금융결제원의 분산관리센터를 통한 타 은행간 호환인증도 가능하여 고객 편의성이 강화되었다. 타 금융권에서 손바닥 정맥 인증을 등록한 고객이라면 별도 등록절차 없이 기업은행 ‘디지털 뱅킹존’에서 카드, 통장을 소지하고 있지 않아도, 손바닥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더불어 올해는 호환인증이 금융권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 될 전망이다.

한편, 후지쯔의 손바닥 정맥인증 기술은 손바닥 피하조직 안의 정맥이 개인마다 다른 패턴을 가지는 특징을 활용한 생체인증 솔루션으로, 2004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금융권, 공공기관, 공항, 병원 등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어 보안성 및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