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인턴기자] 교통 혼잡과 잇따른 운전자들의 자살로 비판받고 있는 차량공유서비스에 뉴욕시가 제동을 걸었다.

뉴욕시의회는 우버나 리프트 등 차량 공유 서비스에서 새로운 면허를 발급하는 것을 중단하는 법안을 승인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법안은 또한 뉴욕시가 운전자의 최저임금도 결정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고용 차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교통 혼잡과 함께 운전자들의 소득 감소로 차량공유서비스 운전자는 물론, 택시 운전사들까지 자살하는 사건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뉴욕시 택시 및 리무진위원회에 따르면, 도시에서 운행하는 승차 차량의 수는 2015년 약 12만600 대에서 올해 약 8만대로 증가했다. 택시는 약 1만4000대 정도다.

빌 드 블라시오 뉴욕 시장은 휠체어 접근 가능한 차량을 제외하고는 12개월동안 새로운 고용 차량 면허를 발급하면 안된다는 이 법안에 서명할 계획이며, 법안은 서명 즉시 발효된다.

한편 우버는 "지하철을 고치거나 혼잡을 완화시키는 다른 방안이 없는 상태에서 이 법안이 통과되면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교통 수단 중 하나를 위협할 뿐"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우버와 리프트는 "이 법안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운전자를위한 1억달러의 '하드십 펀드'를 대안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