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6일 현판식을 갖고 위원들간 첫 간담회를 시작으로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위원회는 연말까지 4차산업혁명 대비한 정책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장석영 위원회 지원단장은 26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위원회 현판식을 마친 뒤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4차산업혁명 위원회는 10월부터 정식 회의에 들어가고 11월에는 정부의 기본 정책 방향을 준비, 12월부터는 데이터와 산업 등 분야별 정책을 내놓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위원회가 의결권이 없는 자문기구에 그쳐 위상이 크지 않을 것이란 그동안의 우려에 대해서는 “위원회는 정부 부처별 정책에 대해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해 단순한 자문 기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법적으로 자문기구다, 의결기구다 나누는 것보다는 변화가 빠른 현재의 상황에서 방향을 잘 찾아가도록 잡아주는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현판 제막식이 26일 오전 광화문 KT빌딩 앞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 박종오 전남대 교수, 서은경 전북대 교수, 문용식 (사)공유사회네트워크함께살자 이사장, 백성희 서울대 교수, 한재권 한양대 교수,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장병규 위원장(블루홀 이사회 의장), 유영민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임춘성 연세대 교수,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노규성 선문대 교수,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강민아 이화여대 교수, 주형철 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에 임명된 장병규 블루홀 이사회 의장은 주어진 시간 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 위원장은 1996년 네오위즈를 공동창업해 인터넷 채팅 서비스 세이클럽을 개발하고, 2005년 검색엔진 기업 첫눈을 창업해 네이버에 매각하는 등 1세대 벤처기업가다.

장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위원회 대통령 직속으로, 위원장 자리는 중책이라고 생각한다. 부담감이 상당하다”며 “위원회가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주어진 환경에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원장으로서 자신이 강점을 보일 수 있는 부분은 ‘협업’과 ‘현장경험’을 꼽았다.

장 위원장은 “실제로 제가 잘하는 영역은 팀플레이로, 지난 네 번의 창업도 모두 공동창업이었다. 혼자 플레이하는게 아니라 팀플레이를 잘했던 것 같다”며 “위원회는 민간위원 20여명 장관 네 명으로, 팀플레이 잘해야만 성과 나온다고 생각한다. 그 부분은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일을 해왔기 때문에 위원장 위촉됐다. 현장에서 느낀 문제를 정책에 자연스럽게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장 위원장은 또한 4차산업혁명 대비 한국이 잘하는 분야를 찾고 육성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장 위원장은 “회사도 그렇고 국가도 모든 것을 잘 할 수 없다. 잘하는 것을 찾아야 하고 우리나라는 이를 찾아야하는 과정에 있다”며 “개인적으로 가상현실(VR)은 우선순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더 시급한 일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위원회는 장 위원장을 포함해 산업계 9명, 학계 9명, 연구계 2명 등 20명의 민간위원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장관 대리), 문미옥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 등 5명의 정부위원으로 구성된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초대 위원장이 26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현판식을 가진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다음은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초대 위원장과 일문일답

Q1. 초대 위원장에 임명된 소감은

A.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대통령 직속이다. 중책이라고 생각한다. 소감은 부담감이 상당하다. 위원회가 잘 못하면 욕먹는 곳이라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Q2. 첫 간담회 했는데 어떤 얘기 나왔나 로드맵 연내 나오나

A. 첫 간담회라 기본적으로 덕담하는 자리였다. 다만 출범이 늦어졌고, 4차산업혁명이란 단어 자체가 큰 부분이다. 그런 부담감을 위원들이나 지원단이나 참여 장관들도 느끼고 있다. 향후 어떻게 진행하면 좋겠다 하는 의견을 나누는 정도였다.

위원회는 심의 조정하는게 역할과 책임이다. 과기정통부에서 여러 생각이 있는 것으로 안다. 위원회가 출범되기 전에도 과기정통부 역할을 많이해서 여러 가지 준비중이라고 알고 있다. 임기가 1년밖에 안되기 때문에 가급적 열심히 달려보자. 이런 것들도 지원단장도 말씀하셨다.

장석영 위원회 지원단장 : 일정 관련해서 10월부터 정식 회의시작하고 11월부터 정부의 기본 정책 방향을 준비할 것이다. 12월부터는 데이터, 산업 등 각 분야별 방향을 시리즈로 내놓을 것이다.

Q3. 4차산업혁명의 개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4차산업혁명 첨병은 스타트업이다. 본인도 벤처에서 일해왔는데 스타트업 정책은 어떻게 할 것인가. 창조경제라는 단어 사용할 것인가

A.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많은 주체들이 다양한 생각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80년대 90년대부터 시작된 디지털의 이행이 저변에 깔려있다. 이 영역이 처음에는 좁았다가 사회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본다. 혁명이라고 보느냐 아니냐 라는 질문을 받으면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크다고 본다. 단편적인 하나의 이벤트로 사실 사회가 변하지 않는다. 길게 봐서 점진적으로 사회가 변해간다고 보는 게 맞고, 단기적으로는 4차산업혁명 용어에 대해서 혼란이 올 수 밖에 없다.

다만 위원회는 대통령 직속이고 대통령이 말한 4차산업혁명이 있다. 이에 대해서 잘 심의 조정하는데 방점을 두어야 하는 게 정부 방향이 한 방향으로 갈 것이다.

스타트업에 대한 방향성은 생각이 있다. 여기서 밝히긴 어렵다. 아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임명되지 않았고, 스타트업 관련 정책도 해당 부처에서 추진해야하는 것이다. 사견은 아끼는 게 맞다.

창조경제란 단어는 용어가 애매모호하다는 의견 많았다. 부정적인 얘기가 많았다. 긍정적인 얘기를 해보면 창조경제라는 단어 아래 스타트업 관련된 정부 지원 등이 지난 정부부터 힘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사회를 변화시키는데 성공적인 역할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긍정적인 부분도 얘기하면 좋겠다. 이 사회가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게 정부다. 그런 관점에서 일부는 공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Q4. 위원장 임기가 1년이다. 성과보다는 기틀 마련하다 끝나는 건가

A. 위원회와 관련 이미 법령이나 여러 가지 기틀 마련됐다. 우리는 주어진 틀 내에서 시간 내에서 최선 다할 것이다. 정확히 역할을 구분하면 민간 의원이 안을 제안하고 그 제안된 안을 정부가 받아서 시행할 수는 있지만, 정부 부처가 내놓은 안에 대해서 위원들이 심의‧조정하는게 첫 번째다.

현재 정부에서 하는 역할과 책임들이 있는데 민간의 의견들이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일차적인 지향점이 돼야 한다. 민간의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는 것은 할 텐데 민간 의견을 정부가 받을지 말지는 정부 부처 결정 사항이다. 강제할 권한은 일단 없다. 자문역할에 그친다는 것은 인정한다. 4차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가 국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인데 이 위원회를 큰 규모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 있었다. 4차산업혁명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회가 변화는 것은 긴 호흡으로 바라봐야 한다. 짧게라도 제대로 성과를 내는 것이, 이것을 국민에게 홍보하는 것이 좋다.

Q5. 현재 위원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인지. 손 대는 벤처마다 성공시킨 미다스의 손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벤처 부문에 경력이 있는데, 기존 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부분에 대한 평소 소신과 비전은

A. 위원회에서 우선 시급한 과제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온 안을 우선순위 매겨야 한다. 제 말이 혼선을 줄 수 있다. 이력 얘기 나왔는데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의 경우 제조업에서 디지털로 넘어갈 때 사회적인 변화가 크다. 여기서 닥치는 문제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 제 세대는 디지털과 함께한 세대다. 디지털 수혜를 처음 받은 세대가 현재의 40대로 매우 친숙하다. 많은 사람들이 찬사해주는데 실제로 제가 잘하는 영역은 팀플레이다. 네 번의 창업도 모두 공동창업이었다. 혼자 플레이하는게 아니라 팀플레이를 잘했던 것 같다. 위원회는 민간위원 20여명 장관 네명이 있다. 팀플레이 잘해야만 성과 나온다고 생각한다. 그 부분은 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6. 일본은 로봇, 미국은 플랫폼을 4차산업혁명 대비해서 키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어디에 집중해야 하나

A. 제가 그 정도로 공부가 되지 않았다. 일단 한국이 우선순위를 가져야하는 것은 분명히 존재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그 정도까지 커버할 수 없다. 구성 자체가 그렇게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회사도 그렇고 나라도 모든 것을 잘 할 수 없다. 분명 잘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이를 찾아야하는 과정에 있다.

장석영 지원단장 : 결국은 각 부처에서 4차산업혁명에 대해서 분야별 정책은 향후에 어느 부분에 방점을 두는게 정해질 것이다.

Q7. 위원회는 정부에 조언하고 자문하는데 포인트가 잡혀있다. 여러 기업과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위원장 입장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위원회를 넘어서서 인터넷 뿐만 아니라 제조업 쪽 정책 의견 수렴할 것인가

A. 산학연 의견 충돌 관련해서 직접적 관여하지 못한다. 충돌이 있는 건은 현실이고 민간위원들이 분명 입장들 가지고 있다. 정책에 녹여 낼 수는 있다. 민간위원들이 어느 날 하늘에서 떨어지는 게 아니다. 저도 일을 해왔기 때문에 위원장 위촉됐다. 그동안 느낀 현장에서의 문제를 자연스럽게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Q8. 위원장 위촉 받았을 때 왜 본인을 지명했는지 고민해봤을 것 같은데 어떤 요인이 있었다고 생각하나. 4차산업혁명도 창조경제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다. 가시적인 성과가 단기적으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면 이런 부담감도 정부도 가지고 있는데 딱 한 가지만 꼽으라면 무엇이 있나

A. 임명권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제가 말하긴 그렇다. 입후보 하겠느냐 질문을 들었을 때 개인적으로는 국가에 봉사해야 된다는 생각은 평소에 가지고 있었다. 독자적으로 위원회가 움직이는 게 아니고 주무부처에 의해 휘둘리는 것도 아니고 민간과 주무부처와 임명을 하는 청와대의 생각을 받들어서 팀플레이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들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제안 받았다.

4차산업혁명 기대 많은 것은 사실이다. 단기적 성과는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 있을 수 있다. 스타트업도 그렇고 회사도 그렇고 큰 비전을 고민해야 되지만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고 성과를 내는데 집중하는 게 맞다. 과기정통부에서 여러 가지 생각 있는 것으로 안다. 그 안이 오면 거기서 우선순위 정해서 단기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이 되고 체감하는데 좀 더 집중할 계획이다. 오늘은 처음이기 때문에 어떤 영역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Q9. 게임 부문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4차산업혁명과의 관계가 무엇인가. 민간위원 중에 가상현실 전문가가 없는 이유는

A. 임명권자가 저를 게임 전문가라 임명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초기 스타트업 100여곳을 출연했다. 블루홀 보다는 이같은 경력 때문에 임명됐다고 본다. 4차산업혀명이원회에서 개인적으로 VR은 우선순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더 시급한 일이 있다.

Q10. 위원회 설립 전에서 위상 문제 이야기 나왔다. 독일 인더스트리 4.0도 민간에서 시작했다가 동력 못 받고 플랫폼 인더스트리로 바꾸면서 정부가 참여했다. 이번에 자문기구가 조언 역할에만 그치게 되면 독일 실패 답습 아닌가. 총리급으로 올린 것도 힘을 주기위한 것으로 보인다. 자문 기구 이상의 역할을 할 계획은 없는지

A. 위원회는 주어진 틀 내에서 할 수 밖에 없다. 80년대에서 90년대의 디지털 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를 능동적이로 받을 것인가 피동적으로 받을 것인가가 중요한데 능동적인 게 국민의 삶에 도움이다. 어떤 일이든 한 번에 성공할 순 없다.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은 명확하다. 4차산업혁명 위원회도 실패할 수 있겠으나 주어진 상황에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점에서 변함없다.

장석영 지원단장 : 위원회 기능이 정책에 대해서 심의 조정한다고 나와 있다. 단순히 자문 기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문 위원회나 자문 기구는 장관의 자문에 의하기 위해서, 대통령의 자문을 위해서 라고 규정하고 있다. 위원회는 심의 조정이라는 단어가 들어간다. 여러 의견을 한데 모으는 것이다. 법적으로 자문기구다 의결기구다 나눈다기보다는 변화가 빠른 상황에서 방향을 찾아가는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현판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