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고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7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화웨이는 지난 6월과 7월에 스마트폰 판매량이 늘어나 애플을 제치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스마트폰 공급업체가 됐다.
화웨이는 6월, 7월 점유율이 10%를 넘겼으나 애플은 같은 기간 10%를 밑돌면서 2위 자리를 화웨이에 내줬다. 이 업체는 화웨이가 애플이 신제품을 선보이는 8월까지는 점유율을 지킬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6월에서 8월은 아이폰 신작이 나오기 전이라는 점에서 애플의 점유율 하락은 큰 의미가 없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화웨이의 위상은 전보다 높다졌다는 점은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
피터 리처드슨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화웨이의 성과에 대해 “적극적인 마케팅과 판매 채널 확장,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 덕이다”라고 분석했다.
IT 전문 외신 폰아레나는 화웨이의 브랜드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월 이후 시장점유율이 20%를 상회하고 있다. 특히 갤럭시S8이 출시된 4월은 25%까지 치솟았다.
한편 애플의 아이폰7 시리즈는 지난 7월 한 달 동안 세계 스마트폰 모델별 점유율에서 6.9%를 차지, 가장 잘 팔린 스마트폰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였으나 프리미엄폰 갤럭시S8의 점유율 순위는 5위에 불과했다. 중국의 신흥 제조사로 떠오르고 있는 오포는 R11과 A57으로 3위와 4위를 점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