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클라우드 & 디지털 전환(DT) 전문 기업 콤텍시스템은 보다 IBM 과 ‘IBM 금융 솔루션 데이(IBM Finance Solution Day)’를 열고 안정직인 IT인프라 운영 방안을 소개했다.IBM 플래티넘 파트너사인 콤텍시스템은 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 클라우드 컨설팅 및 구축,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고객센터 구축 및 운영, 시스템 통합(SI) 사업 등에 더해 IBM 제품 공급 및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콤텍시스템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IBM 유닉스 기반 서비스 확대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투데이 강주현 기자] 미래에셋증권은 미국 인공지능(AI)과 방위 산업을 테마로 3종목만 편입한 성장형 상장지수증권(ETN)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상장하는 ‘미래에셋미국 AI TOP3 ETN’은미국에 상장된 기업 중 AI 비즈니스와 연계된 사업을 주로 영위하면서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3종목에 동일가 중 1배수로 투자한다. 현재 기준 구성 종목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3종목이다.‘미래에셋 미국 방위산업 TOP3 ETN’은 미국에 상장된 기업 중 방위 산업을 주로 영위하면서 시가총액이 가장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제3 인터넷 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2021년 10월 출범 후 2년7개월 만에 고객 1000만명을 확보했다. 이는 8초에 1명씩 토스뱅크를 찾은 셈이다. 그 비결로 토스뱅크는 2년7개월 간 혁신 서비스 35개를 선보였다고 소개했다. 2021년 10월 출범과 함께 선보인 하루만 맡겨도 연 2% 이자(세전)가 쌓이는 토스뱅크통장, 이듬해 내놓은 지금 이자 받기는 금융권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했다. 낮은 금리를 대표하던 수시입출금 통장은, 고객들의 손쉬운 사용에 높은 금리까지 제공하는 금융상품으로 변화했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KB금융그룹이 19일 계열사 간 고객센터 연결이 가능한 ‘KB 링크(Link) 서비스’를 오픈한다.KB Link 서비스는 고객이 특정 계열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 받는 도중 다른 계열사의 금융 서비스 문의가 필요할 경우 다시 전화할 필요 없이 인공지능(AI)이 해당 계열사의 관련 상담원을 찾아 바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다.그동안은 고객이 은행과 카드 업무 상담을 동시에 원하는 경우 각각의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를 걸어야 했으나 ‘KB Link 서비스’를 통해 이제는 단 한 번의 전화로도 연계 상담이 가능해졌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탈통신을 선언한 이동통신 3사가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체질 개선을 진행 중인 가운데, B2B(기업간 거래) 솔루션 사업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특히 AI 컨텍센터(이하 AICC)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AICC는 AI를 활용한 지능형 고객센터로 ▲음성 인식 ▲합성 문장 분석 ▲대화 엔진 등 각종 AI 기술을 동시에 적용한다. 시장조사기관 얼라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AICC 시장은 연평균 23.7% 성장해 오는 2030년에는 454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가장 먼저 뛰어든 통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B국민은행의 이동통신서비스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이 은행의 정식 부수업무로 인정됐다.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KB국민은행의 부수업무 신고서를 접수하고 이날 알뜰폰 서비스의 은행 부수업무 지정을 공고했다.이번 금융위원회 공고로 KB국민은행은 비금융사업을 정식 부수업무로 인정받은 금융권 첫 번째 사례가 됐다.KB리브모바일은 2019년 4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 제1호로 지정됐다. 서비스 시행 이후 ▲알뜰폰 사업자 최초의 5G 요금제 및 ‘워치 요금제 출시 ▲24시간 365일 고객센터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이하 KAIT)와 함께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상의 각종 사칭 피해에 대해 제1호 이용자 피해주의보를 8일 발령했다.방통위 온라인피해365센터와 온라인피해지원협의회는 유명 쇼핑몰 사칭 사이트, 가족 사칭 사기(피싱·스미싱), 유명인 사칭 연애빙자 사기에 더해 사례와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전문가 등을 사칭한 투자(자문·광고) 사기가 급증하여 이용자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이같이 발령했다.주요 사칭 피해 유형은 ▲유명인 사칭 사기(투자 광고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SK C&C는 2일 CJ대한통운 새 택배 시스템 ‘로이스 파슬(LoIS Parcel)’에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택배 체계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SK C&C는 이번 사업에서 로이스 파슬 택배코어, 고객센터, 모바일 등 택배 업무 영역을 클라우드네이티브 기반으로 구현했다.오토 스케일링(Auto Scaling)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원을 유연하게 변경함으로써 택배 물량이 집중되는 특수기나 피크타임 때 발생하곤 했던 시스템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했고 각 업무 영역을 독립된 분산 DB(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LG유플러스가 소상공인에게 AI로 강화된 솔루션을 선보이고, 올해 B2B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선다.LG유플러스는 소호(SOHO) 고객 특화 통합 솔루션인 ‘우리가게패키지 AX솔루션’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소상공인들의 매장을 AI가 적용된 관리솔루션으로 디지털화해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방문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현재 소상공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매장 관리 솔루션들은 전화예약, 주문, 키오스크 결제 등 산재되어있다. 예를 들어 한 매장에서 전화예약은 A, 주문 키오스크는 B 두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오는 10일 국회의원 선거(이하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국민의힘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모두 가계 통신비 인하(부담 완화)를 정보통신기술(ICT) 부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인공지능(AI)을 게임 체인저로 보고 정책을 통해 AI를 강화하겠다는 것 역시 같다.비트코인 등 가산자산을 두고 양당은 가상자산기본법 제정을 통해 같은 시장 육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입법 추진을 하겠다는 등 거의 동일한 공약 내용을 내놓았다.다만, 방송 및 미디어 분야에서는 양당 입장이 달랐다. 국내 콘텐츠 투자 활성화는 내용이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가 29일부터 선택약정 ‘1년+추가 1년 사전예약제’를 시행한다. 회사측에 따르면 1년+추가 1년 사전예약을 선택하면 25% 요금할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2년 선택약정 대비 위약금은 절감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2년 선택약정 고객이 13개월 후 해지하면, 잔여 약정기간 11개월에 대한 위약금이 발생하지만 1년+추가 1년 사전예약은 1개월 치 위약금만 발생하여 위약금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는설명이다.KT는 선택약정 1년+추가 1년 사전예약이 추가되면서 고객 선택권은 확대되고, 기간 만료 시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유영상 SKT 사장이 지난해 재무실적 및 사업 성과를 주주들과 공유하고, AI 피라미드 전략의 구체적인 사업현황과 글로벌 AI 컴퍼니를 향한 비전을 밝혔다.26일 SK텔레콤은 서울 을지로 본사 T타워에서 제 40기 주주총회를 열고 ▲2023년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총 4명의 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승인했다. 2023년 연결 재무제표는 전년 대비 각각 1.8%, 8.8% 성장한 연간 매출 17조6085억원, 영업이익 1조7532억원으로 승인됐다. 주당 배당금은 전년 대비 6.6% 증가한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가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차단하는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무료 부가서비스다.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는 받고 싶지 않은 광고성 스팸문자를 AI가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서비스로, KT가 차단하는 문자 외에도 이용자가 받고 싶지 않은 번호와 문구를 추가로 등록하면 해당 번호나 문자는 자동으로 차단된다. KT는 3년간의 준비 기간 동안 일 평균 150만건 이상의 스팸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함으로써 AI 스팸 차단 서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토스뱅크는 금융사기 피해 고객의 피해를 돕는 자사 ‘안심보상제’로 지난 2년 간 총 23억원 상당의 피해 회복을 도왔다고 19일 밝혔다.토스뱅크는 2021년 10월부터 2023년 12월 말까지 고객들이 접수한 금융사기 피해 총 3150건을 대상으로, 23억원 상당의 피해가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왔다. 고객들이 겪은 피해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가 83건, 중고거래 사기 등에 연루된 부정송금이 3067건이었다.2023년이 2081건(금융사기 52건, 중고사기 2029건)으로, 2022년 1047건(금융사기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알리익스프레스가 고객센터 전화상담 서비스 지원, 환불 서비스 강화 등 고객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빠르고 편리한 상담을 위해 고객센터 전화상담 서비스를 정식으로 개시했다. 이에 따라 전화 상담을 원하는 알리익스프레스 고객들은 전화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상담이 가능하다.알리익스프레스의 해외직구 상품 환불 서비스 역시 강화된다. 고객들은 상품 결제완료일로부터 90일 이내 별도의 증빙 없이 무조건 반품 및 100%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또 가품이 의심되는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가 건강검진업계 최초로 한국건강관리협회(KAHP)에서 운영하는 건강검진센터의 예약 서비스에 ‘KT 인공지능(AI) 보이스봇’을 적용했다고 12일 밝혔다.한국건강관리협회가 도입한 KT AI 보이스봇은 고객의 검진 예약 전화를 받아 예약을 진행할 뿐 아니라 검진 일정이 도래한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검진 일정과 준비사항까지 안내한다. 또한 통화 중 고객의 검진 일정 취소나 변경 등의 요청 처리를 실시간으로 지원하고 상담사와 통화가 필요한 경우 상담사와의 연결도 가능하다. AI 보이스봇은 고객과의 통화 내용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LG유플러스는 쿠쿠전자와 쿠쿠홈시스의 콜센터에 스마트 고객상담 솔루션인 ‘인공지능(AI) 콜봇’을 제공했다고 12일 밝혔다.LG유플러스가 쿠쿠에 도입한 AI콜봇은 구축형 AI컨텍센터(Artificial Intelligence Contact Center, AICC)인 ‘U+AICC온프레미스’의 솔루션 중 하나로, 인공지능 상담사가 음성으로 고객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다.이번에 도입된 AI콜봇은 고객이 가장 많이 문의하는 사안에 대해 응대할 뿐만 아니라 상품 구매 고객 관리까지 담당한다. 구체적으로 많이 유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일 4·10 총선 공약으로 미성년자와 65세 이상 가족 통신비 세액공제 신설 등을 골자로 한 ‘가계통신비 경감 방안 공약’을 발표했다. 군 장병 통신사 요금 할인율 기존 20%에서 50%로 상향 조정, 데이터잔여량 이월·농산어촌 ‘공공 슈퍼 와이파이’ 구축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개호 민주당 정책위의장과 조승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가계통신비 경감방안 공약을 발표했다.이날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이동통신서비스 비용 경감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도큐먼트AI(Document AI) 전문기업 로민은 미래에셋증권에 AI OCR 기술 기반 ‘텍스트스코프 스튜디오(Textscope Studio)’를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퇴직연금원천징수영수증 등 연금업무 유관 양식 7종과, 비대면개좌개설 등 연금외 결제/고객센터 업무 양식 11종을 대상으로 한다.이번 사업에서 로민은 ▲AI 기술을 적용한 AI OCR(인공지능 광학문자인식) 플랫폼 구축 ▲데이터 라벨링 및 학습 기능을 포함한 ML옵스(MLOps) 패키지 제공 ▲LMM/LLM 연계 발전을 고려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6일부터 최고 연 2.0%(세전) 금리 혜택을 주는 ‘우체국 My 파킹통장’을 5만 계좌 한정으로 특별판매한다고 4일 밝혔다.파킹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롭고 매일 잔액의 1000만원까지 기본금리(연 1.6%)에 우대금리 연 0.4%p가 추가 적용된다. 1000만 원 초과금액에 대해선 저축예금 기본금리(연 0.15%)에 우대조건 충족 시 0.4%p를 추가해 최고 연 0.55%를 받을 수 있다. 우대금리는 ▲수시입출식 예금 첫 거래 ▲상품서비스 안내 동의 ▲온라인 채널로 가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