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K쇼핑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 진출 6개월 만에 취급고 및 매출 모두 10배 가량 성장했다고 12일 밝혔다. 코트라 무역투자연구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는 ‘역직구(전자상거래 수출)’ 규모가 2배 이상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년 30%씩 성장하는 높은 시장성으로 국내 유통기업들이 앞다퉈 해외 역직구 관련 서비스 입점 및 사업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K쇼핑은 ‘쇼피(Shopee)’의 싱가포르 플랫폼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대만 ‘쇼피’ 플랫폼
■진용 갖춰가는 尹정부 경제·금융팀...올드보이들의 귀환 주목경제·금융권의 올드보이들이 돌아왔다. 경제, 통산 전문가인 한덕수 전 총리가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로 내정됐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획재정부 차관을 지낸 추경호 의원이 경제부총리 후보로, 금융연구원장 출신 윤창현 의원이 금융위원장에 거론되고 있다. 임종룡 전 위원장과 추경호 의원, 최상목 총장은 모두 금융전문가로 손꼽힌다.하지만 그들의 능력이나 경력과는 별개로 올드보이들의 귀환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올드보이들의 귀환으로 장·차관급 인사 적체가 발생하고 후임들의 기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이커머스 업체들이 온라인 미술품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다. MZ세대들의 미술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투자 아이템으로도 관심이 커지는 상황을 반영한 행보로 풀이된다.지난해 국내 미술시장 거래 규모는 9000억원을 돌파했다. 온라인 경매, 조각 투자 등 미술품 투자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른 것. 특히 미술품 재테크 참여 인원 중 절반 이상이 밀레니얼 세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마켓컬리는 오픈갤러리와 지난해 10월 대여권 방식 그림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 2월부터는 구독 서비스가 아닌 원화구매 서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KT알파가 신대방동 본사 사옥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정기호 대표이사를 재선임했다.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제31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 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6개 안건이 의결됐다. KT알파 정기호 대표는 지난해에 이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으며, 바로 이어 개최된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연임을 확정했다.사내이사는 KT알파 정기호 대표와 함께 조성수 전무가 신규 선임됐다. 사외이사에는 문명진 포토클램인터내셔날 대표가 재선임됐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K쇼핑이 아트테인먼트 회사 ‘레이빌리지’와 함께 (이하 ‘호령전’) 전시 관련 작품을 모바일 생방송으로 판매한다고 23일 밝혔다. 호령전은 매년 그 해를 상징하는 십이지신 동물을 주제로 다양한 장르 미술품을 전시하는 아트시리즈 프로젝트 일환이다. 국내 최고 거장 및 인기 작가들이 호랑이를 테마로 회화, 조각, 팝아트, 미디어, 디지털전시와 함께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성한 하이브리드 아트 기획전이다. 24일 오후 3시부터 80분동안 진행되는 K쇼핑 모바일앱과 네이버 동시 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KT알파가 운영하는 K쇼핑이 아트테인먼트 컴퍼니 ‘레이빌리지’와 업무협약(MOU)을 24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K쇼핑은 자체적인 NFT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해 디지털 자산을 구매하고 안전하게 거래·관리할 수 있도록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레이빌리지는 아트 비즈니스 관련 기획·전시하는 아트 서비스 컴퍼니다. 레이빌리지는 구준엽, 하정우, 하지원을 비롯해 국내 아티스트의 국내외 전시 및 아트 컨설팅, 영상물 제작 경험을 토대로 아트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 아트 서비스를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KT알파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 구축을 위해 한국토지신탁, 후오비 코리아와 메타버스 제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3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3사는 가상토지·가상부동산과 같은 가상자산에 대한 거래시스템을 구축하고, 메타버스 기반의 디지털 아이템 거래 및 콘텐츠형 서비스 개발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KT알파는 메타버스 월드맵 플랫폼 구축과 쇼핑, 콘텐츠 등 거래 서비스 발굴·운영을 맡는다. 한국토지신탁은 NFT(대체불가능토큰) 기반 가상부동산 환경 조성 및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KT알파가 운영하고 있는 K쇼핑이 복합리빙쇼핑센터 '리빙파워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는 온·오프라인 연계하는 등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K쇼핑은 용인 기흥에 위치한 리빙파워센터에 K쇼핑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현장에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K쇼핑 협력사에게 팝업스토어 판매 공간을 제공해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보줄 계획이다. 리빙파워센터는 지하 3층부터 지상 4층으로 구성된 복합리빙쇼핑센터로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 알파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디즈니 플러스’와의 제휴를 통해 OTT향 콘텐츠 유통 사업 강화에 나선다. KT 알파는 지난해 12월 쿠팡의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와 콘텐츠 공급 계약 및 올해 4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새콤달콤’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 알파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디즈니+’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KT 알파는 K-팝 걸그룹 블랙핑크의 데뷔 5주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인수를 조건부 승인함에 따라 유료 방송 시장에서 KT계열(KT+KT스카이라이프+현대HCN)은 지배적 사업자로서의 위상을 크게 강화할 수 있게 됐다.KT 계열은 현대HCN까지 포함해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35%를 넘어서면서 2위와 격차를 두 자릿수로 벌릴 수 있게 됐다.특정 사업자 점유율이 전체 3분의 1을 넘지 못하게 한 유료방송 합산규제 폐지 후 3분의 1 이상 점유율을 가진 곳이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공정위는 승인과 관련해 요금 인상 금지 등 7가지 시행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그룹 내에서 T커머스 ‘K쇼핑’을 운영하는 KT알파와 함께 중소 방송채널 사업자(PP)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연동형 T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연동형 T커머스란 방송을 시청하며 리모콘을 활용해 방송에 노출된 상품의 정보를 얻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 협찬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는 있었으나 방송채널 사업자, 홈쇼핑사가 사전 협력을 통해 T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번에 KT, KT알파와 함께 연동형 T커머스 서비스를 선보이는 방송채널사업자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H와 KT엠하우스의 합병 법인인 KT 알파가 투자자 대상 간담회를 통해 7월 말 동남아 시장 대상으로, 자체 브랜드 혹은 K쇼핑 협력사 툴 통해 건강기능식품과 생활잡화 등의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티몰, 대만/말레이시아/싱가포르는 쇼피와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현재 KT 알파는 엠하우스 시절 스니커스 플랫폼인 리플을 론칭해 운영 중이다. 리플에 대해 올해 연말까지 가시적 성과 나오면 크림/솔드아웃처럼 투자유치를 하거나, 알파 1호 사내벤처가 목표라고 밝혔다. KTH와 KT엠하우스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KT그룹의 T커머스(데이터 기반 홈쇼핑 방송) 계열사 KTH와 모바일 쿠폰 사업자인 KT엠하우스가 합병해 KT알파(KT alpha)라는 이름으로 1일 공식 출범한다.TV와 모바일에 특화한 채널을 합병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커머스 분야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단 것이다.KT알파는 이용자 맞춤 커머스 컴퍼니를 핵심 비전으로 제시했다. 모바일-TV 전방위 플랫폼 연계 및 버티컬 신사업 확대, 그룹 시너지 기반 커머스∙광고 연계 플랫폼 및 D2C 커머스 강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중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H는 신임 대표이사에 정기호 나스미디어 사장을 내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정기호 사장은 2000년 나스미디어를 설립하고 당시 30억원에 불과하던 취급고를 20년 만에 1조원으로 성장시킨 디지털 미디어 전문가다. 국내 최초 온라인 광고대행사를 설립해 온라인 광고시장을 개척하고 산업 트렌드를 이끌어온 디지털 미디어 리더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커머스 사업을 통합적으로 수행해나갈 적임자로 평가된다. KTH는 오는 3월 30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 의결을 거쳐 정 사장을 신임 대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H 디지털 홈쇼핑 K쇼핑은 모바일 고객을 위한 동영상 서비스 'K플레이'를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K플레이는 별도의 앱 설치나 멤버십 결제 없이 K쇼핑 가입만 하면 누구나 K쇼핑 모바일 앱에서 2200여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명작 영화와 해외 인기 시리즈, 애니메이션 등을 제공하고, 앞으로 유명인과 크리에이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보성·예능형 영상 등으로 콘텐츠가 확대된다. K쇼핑은 KTH가 보유한 콘텐츠 유통 역량을 모바일 커머스와 결합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힐 수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그룹은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0 콜센터품질지수(KS-CQI)’ 인증수여식에서 그룹사(계열사)들이 각각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8관왕을 달성했다고 밝혔다.KT 고객센터가 유∙무선, 유료방송 등 3개 부문, KTH가 운영하는 K쇼핑이 T커머스 부문, 케이뱅크(대표 이문환)가 인터넷전문은행 부문, BC카드가 신용카드 부문, KT엠모바일이 알뜰폰 부문, KT텔레캅이 보안경비 부문 에서 각각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KT그룹 고객서비스 전문기업 KT CS와 KT IS가 운영하는 KT 고객센터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KTH(대표 이필재)와 KT엠하우스(대표 문정용)가 합병을 통해 KT그룹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나선다. KTH와 KT엠하우스 양사는 3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이며,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의 신주 13.3주가 배정된다. 양사는 당국 기업결합심사와 내년 5월경 주주총회 등을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합병으로 T커머스 사업자인 KTH와 모바일 쿠폰에 강점을 가진 KT엠하우스 커머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내년 4, 5, 6월에 TV홈쇼핑·T커머스 12개 업체들에 대한 재승인을 앞두고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심사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5년 전에도 TV홈쇼핑·비홈쇼핑계열 T커머스 10개사들의 재승인 심사가 있었지만 현재는 그때보다 시장 규모가 커졌다. 국내 T커머스 시장은 2015년 2500억원에서 지난해 4조1900억원으로 증가했고, 올해 시장 규모는 5조40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대규모 홈쇼핑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보다 철저히 심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22일 과학기술정보통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SK텔레콤의 T커머스 자회사 SK스토아가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방송 분석 프로그램 ‘SK스토아 온비전(ON Vision)’을 선보인다.SK스토아는 지난해 3월 TV홈쇼핑 채널 속 또다른 주문형비디오(VOD) 매장 형태인 'SK스토아 온'을 출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시청 데이터를 콜·주문 데이터와 결합해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프로그램인 온비전을 개발했다는 설명이다.T커머스는 텔레비전(Television)과 전자상거래(Commerce)를 합쳐 만든 말이다. TV 리모콘으로 인터넷TV(IP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이하 ‘자상한 기업’)에 선정됐다. KT는 22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이스트 빌딩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이노비즈협회와 ‘5G 중심의 비대면 분야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 구현모 KT 대표, 조홍래 이노비즈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KT는 중기부, 이노비즈협회와 함께 ‘스마트공장 활성화’, ‘비대면 분야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등 3개 분야에서 총 9개 상생 협력 과제를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