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휘영 문체부 장관 "K-컬처 300조 시대 주역은 K-게임...다양한 정책 추진"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판교에서 열린 게임업계 간담회에서 게임을 21세기 문화예술의 중심으로 규정하며 K-게임이 K-컬처 300조원 시대를 이끌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휘영 장관은 이날 오전 판교 게임인재원과 글로벌게임허브센터를 방문하고, 게임사 대표들을 만나 새 정부의 게임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장관 취임 후 첫 번째 게임업계 현장 행보인 이번 간담회에는 ▲대형 게임사에서 김정욱 넥슨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넷마블 김병규 대표, 박병무 엔씨소프트 대표,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대표가 참석했다. 또 ▲인디 게임사에서 '레전드 오브 슬라임'으로 '5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배수정 로드컴플릿 대표,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디 부문을 수상한 '산나비'를 제작한 유승현 원더포션 대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성 게임 '30일'을 제작한 이혜린 더브릭스게임 대표와 ▲게임 협회·단체 대표로 조영기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장,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세계 게임시장이 중국·동남아 성장 등으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고, 인공지능(AI)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K-게임'은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놓여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게임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와 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영상·웹툰에 대한 제작비용 세액공제를 게임에도 도입하는 등의 세제 지원, 대형 게임부터 창의적인 인디게임까지 게임업계 생태계 전반에 대한 펀드 투자 확대, 수출국 다변화를 위한 지원 강화, 게임 제작 환경의 인공지능 전환(AX) 지원 신설 등을 요청했다.
최휘영 장관은 "저 역시도 20년 전에 게임업계 대표로 근무했었는데, 그 사이에 게임은 산업적으로 굉장한 성과를 거뒀고 이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 또한 20세기 문화예술이 영화라면, 21세기 문화예술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이 문화예술의 축을 이끌어 갈 가능성은 앞으로도 열려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K-게임'이 앞으로도 'K-컬처' 300조원 시대를 여는 선도적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문체부도 새로운 성장동력의 마중물이 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K-게임' 육성 의지를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