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텍스트 마이닝 기반 2022년 앱 사용자 리뷰 분석
감사 연관된 키워드 전년 대비 급증
2023-02-07 강진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핀테크 기업 핀다는 핀다 앱 고객 리뷰를 분석한 결과 고객이 본 핀다의 대표 키워드는 ‘좋다’, ‘빠르다’, ‘감사’라고 7일 밝혔다.
핀다는 2022년 자사 앱 고객 리뷰 5171건을 텍스트 마이닝에 기반해 전체 품사, 명사, 동사·형용사 등으로 분류해 분석했다.
전체 품사를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일반 명사인 ‘대출(40.5%)’을 제외하고 ‘좋다(38.9%)’, ‘빠르다(31.4%)’ ‘감사(26.4%)’ 순으로 나타났다.
품사별로 나눠서 살펴보면 동사·형용사(보조 용언 제외)를 기준으로 ‘좋다(38.9%)’, ‘빠르다(31.4%)’, ‘급하다(10.9%)’ 순으로 높았다.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는 “고객은 언제나 핀다 서비스보다 한 발 앞서 개선 포인트를 짚어주시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을 얻고 항상 감사함을 느끼고 있다”며 “2023년에도 고객분들에게 늘 ‘고맙다’는 말을 듣기 위해 서비스와 기술 개발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