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1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실시

IPTV, MSO, 위성, 개별SO 등 18개사 전체 유료방송사 대상

2021-06-02     백연식 기자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모든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상으로 품질평가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품질 평가 대상, 항목, 방식 등을 놓고 이해관계자, 전문가, 소비자단체의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계획을 마련했다.우선 IPTV, MSO, 위성, 개별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등 18개사 전체 유료방송사를 대상으로 품질평가를 실시한다.

신뢰성 있는 평가를 목표로 영상체감품질 이용자 평가단 규모는 2000명 수준으로 구성하고 정량화해 평가하기 어려운 항목은 이용자 만족도 조사(1000명)를 수행한다.평가항목은 지난해와 동일한 ▲채널음량수준 ▲채널전환시간 ▲VOD 광고 시간·횟수 ▲셋톱박스 시작시간 ▲콘텐츠 다양성 ▲영상 체감 품질 ▲이용자 만족도 등 총 7개 지표다.

다만 콘텐츠 다양성 항목은 기존 VOD 제공 수량 집계 위주에서 이용자가 선호하는 인기콘텐츠 제공 여부·비율을 추가하고 이용자 만족도 항목에는 기존 서비스 가입·설치·이용 만족도 조사에 셋톱박스 교체 안내·이행여부와 해지 만족도 항목을 추가했다.

과기정통부 뉴미디어정책과 관계자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로 시청자의 합리적인 상품선택을 돕고 품질 중심의 건전한 경쟁 환경이 촉진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유료방송서비스 품질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방송통신발전기본법’에만 규정돼 있는 유료방송 품질 평가의 근거를 ‘방송법’과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에도 반영하는 법률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조속히 입법이 완료되면 품질 평가의 제도적 기반이 단단히 다져질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