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금융, DT 추진 속도 2배로 높인다
각 계열사 앱 전면 개편...올원뱅크 관문 역할 부여 전 계열사 참여하는 애자일 조직 신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NH농협금융그룹이 올해 디지털 사업의 전면적 확장을 위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T) 추진 속도를 2배로 높이기로 했다.
NH농협금융그룹은 지난 9일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과 전 계열사 디지털 최고책임자들이 참여하는 농협금융 DT추진최고협의회를 개최하고 올해 디지털 사업 추진 과제를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NH농협금융은 4일간의 설 연휴를 목전에 두고 그룹 최고 디지털 책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이유가 손병환 회장이 구상하는 디지털 지향점을 하루라도 빨리 계열사에 전파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속도감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손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손 회장은 향후 빅테크와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진단하며 고객 일상에 금융의 서비스를 녹여낼 수 있는 플랫폼이 돼야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병환 회장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올 디지털(All-Digital)을 구현하는 것이 농협금융의 디지털 사업 목표”라며 “NH농협금융은 DT 추진 속도와 고객의 이용 편의성, 사업성과를 2배로 높이는 2X 스피드업(Speed-up) 경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금융은 현재 금융회사 관점으로 만들어진 각 계열사 모바일 앱을 고객 관점에서 기본부터 재점검해 금융의 본질과 특성을 반영한 통합플랫폼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NH농협 올원뱅크를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대표 관문(포탈)으로 만들어 고객이 보다 손쉽게 자산을 관리하고 보험, 결제, 투자 등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NH농협금융은 올원뱅크를 중심으로 계열사 자체 앱도 정비할 계획이다. 은행은 현재 6개의 뱅킹 앱을 개인·기업용 스마트뱅킹 2개만 남기고 통합한다. 나머지 계열사도 농협금융 통합플랫폼과 문제없이 연동될 수 있도록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NH농협금융은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애자일 조직을 신설, 시작 단계부터 계열사 의견을 조율해 나가며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NH농협금융은 손 회장의 개방형 사상을 반영해 농협의 유통사업 등 내부 조직뿐만 아니라 외부 빅테크·핀테크와도 사업 제휴를 확대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디지털 전문 인력에 대한 채용도 확대하기로 했다. NH농협금융은 계열사의 적극적인 인재채용을 독려하기 위해 자회사 최고경영자(CEO)와 디지털부문장 성과평가에 디지털 인재채용 노력도를 반영할 계획이다.
NH농협금융 계열사들은 동종업계 최고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 아래 작년에 수립한 DT로드맵 고도화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지주사는 고객관점 통합플랫폼 추진, 디지털인재 확충 등 그룹 차원의 주요 과제와 함께 계열사를 횡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에 충실하기로 했다.
또 이상래 그룹 디지털금융부문장(CDO, 농협은행 부행장 겸직)이 주관하는 DT추진협의회에 디지털마케팅 분과를 신설해 마이데이터 관련 계열사 간 협업, 연계마케팅, 외부제휴 등을 금융지주 차원에서 직접 챙기도록 했다. 이상래 부문장은 지난해 손병환 회장이 삼성SDS에서 영입한 디지털 전문가로 현재 NH농협금융 DT추진과 전략수립을 총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