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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투데이 금융·핀테크팀]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마이데이터 대면 영업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로써 기존 금융회사들이 주장해온 지점을 통한 마이데이터 영업이 불가능하게 됐다.

금융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10월 중순 마이데이터 서비스 대면 영업 허용 요청에 대한 현장건의 검토결과를 회신했다.

⦁ "마이데이터 대면 영업 안돼"...금융당국, 개인정보보호 이유 불허

금융당국은 현장에서 규제완화, 법령해석에 대한 건의를 받은 후 이를 검토해 답변하는 현장건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 금융회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대면 영업을 허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금융 소외계층이 마이데이터를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면채널에서 이런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비대면으로만 할 경우 불완전 판매 요소가 증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요청을 불수용하기로 결정하고 현장건의 과제는 종결처리했다.

금융위는 회신문을 통해 고령층 등 IT 접근성이 제한되는 금융소비자들에게 영업점 등 대면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제안한 취지에는 공감했다.

하지만 고객의 모든 금융거래 정보와 일부 사생활 정보를 조회, 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할 때 대면 마이데이터 서비스 대면 허용 문제는 개인정보보호, 불완전판매 방지 및 디지털금융 접근성 제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오픈뱅킹 역시 시행 초기 오프라인 오픈뱅킹 도입 논의가 있었으나 동일한 사유로 오프라인 오픈뱅킹을 도입하지 않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데이터는 은행, 카드사, 통신회사 등 다양한 곳에 흩어져 있는 신용정보를 한번에 쉽게 조회하고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올해 1월부터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본격 시행하도록 했다. 이에 금융회사, 핀테크기업, IT기업 등이 다양한 정보를 결합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후 일부 금융회사들은 소비자 편의성을 명분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대면 영업 허용을 요구해 왔다. 금융권은 대면 영업을 허용할 경우 수백개 지점을 갖고 있는 은행, 금융회사들이 유리한 위치에 설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금융위가 이번에 불가 입장을 확인하면 기존 금융회사들의 요구가 무산됐다. 다만 금융위는 회신문에서 앞으로 이를 다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가상자산 입출금은행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이 부상하고 있다. 코인원이 29일부터 원화 입출금은행을 NH농협은행에서 카카오뱅크로 바꾸는데 이어 빗썸 등 다른 거래소들도 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업비트·코인원 이어 빗썸까지?...인터넷은행 가상자산 입출금은행 부상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빗썸이 내년 3월 NH농협은행과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실명계좌) 계약 만료를 앞두고 다른 은행들과 물밑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 중에는 인터넷은행도 포함돼 있다. 

[사진:빗썸]
[사진:빗썸]

빗썸 관계자는 "거래소에 실명계좌 서비스를 희망하는 은행들이 있어 협의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빗썸이 코인원처럼 NH농협은행에서 인터넷은행으로 전환할 확률이 높다고 보고 있다. NH농협은행의 경우 내부 통제를 비롯한 요구 사항이 다른 은행에 비해 까다롭기 때문이다. 

지난 9일 카카오뱅크가 출범 5년만에 고객 수 20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 카카오뱅크, 출번 5년 만에 2000만 고객 확보

카카오뱅크는 2017년 7월 출범 이후 매년 고객수가 늘었다. 2017년 12월 기준 493만명에서 2018년 794만명으로 증가한 이후 2019년 1245만명, 2020년 1544만명, 2021년 1799만명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2022년 11월 8일 출범 1931일 만에 대망의 2000만 고객을 달성했다.

출범 초창기 카카오뱅크의 고객 증가는 모바일 금융 환경에 익숙한 20~40대로부터 시작됐다. 2017년 이후 2018년 12월까지의 신규 고객 중 20대(31%)와 30대(33%), 40대(22%) 비중이 90%에 육박했다.

카카오뱅크는 은행업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모든 금융 거래의 중심이 되는 계좌'를 많이 확보하여 연계 사업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2022년 10월 기준 ▲누적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건수 611만건 ▲누적 카카오뱅크 제휴 신용카드 신청건수 133만건 ▲누적 연계대출 실행 건수 40만5000건 등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한국은행의 ‘중앙은행디지털화폐(이하 CBDC) 2차 사업’을 완수했다고 밝혔다.

⦁ 카카오페이, 한국은행 CBDC 2차 사업 완수

카카오페이는 2차 사업 중점 과제 중 ‘오프라인 CBDC’와 ‘디지털자산 구매’를 개발했다. 한국은행은 블록체인 기반 CBDC의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점검하기 위해 2021년 8월부터 10개월간 2단계의 사업을 수행했다.

카카오페이는 한국은행을 비롯 11개 업체와 협업해 CBDC 적용에 대해 점검했으며 오프라인 CBDC와 디지털자산 구매 분야 구축을 주도했다.

오프라인 CBDC는 인터넷이나 전력이 차단된 상태에서도 디지털화폐의 이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카카오페이는 송금인과 수취인의 전산기기(모바일기기, IC카드 등)가 모두 통신망에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근거리무선통신(NFC)나 블루투스 등 해당기기에 탑재된 자체 통신 기능을 통해 CBDC 거래가 가능하도록 지급결제서비스를 개발했다. 

우리금융그룹 서울시 중구 소공로 본사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우리금융그룹 서울시 중구 소공로 본사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2021년 ‘그룹 공동 클라우드 1단계’ 구축 이후 1년여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우리금융, 그룹 공동 클라우드 고도화 추진

그룹의 디지털 혁신 추진과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 고객 서비스에 대한 클라우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고도화 사업을 통해 대고객 중요업무 대상으로 클라우드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클라우드 고도화 사업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활용을 위한 고성능, 대용량 존을 구성함으로써 그룹의 미래 성장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약 14개월 간 진행된다.

하나은행은 고객 편의성 증대와 종합금융 플랫폼 고도화를 위해 모바일 앱 '하나원큐'의 서비스를 개편했다. 이번 개편은 지난 1년 간 청취한 고객들의 소중한 의견과 제안이 반영됐다. 

⦁ 하나은행 '하나원큐' 개편..."종합금융 플랫폼으로 고도화"

새롭게 바뀐 하나원큐에는 ▲한 눈에 원하는 메뉴를 찾을 수 있는 홈 화면 ▲맞춤형 금융 상품을 제안하는 상품몰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직관적 상품 설명과 가입 절차 적용 등 MZ세대부터 디지털 취약계층까지 전 연령대 손님의 금융 생활을 위한 최적화된 디지털금융 환경이 구현됐다.

[사진: 핀다]
[사진: 핀다]

핀테크 기업 핀다는 지난 7월 100% 지분을 인수한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 핀다, 빅데이터 상권분석 오픈업 서비스 무료 제공

핀다는 이번 조치가 자산운용사,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의 입지 컨설팅 중심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를 B2C(기업과 개인 거래)로 확장하고 지역별 매출 분석 데이터를 일반 대중에 서비스해 정보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핀다는 오픈업의 지도 기반 세부 상권 분석 서비스를 무료로 일반에 공개한다. 오픈업에서는 읍면동 단위의 세부 지역별 상권 데이터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카드가 한국은행과 지역경제 분석 고도화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NH농협카드-한국은행, 빅데이터 기반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은행은 특정 지역에 치우치지 않고 농촌 등 지방 경제에 대해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된 NH농협카드의 소비정보를 활용해 지역경제 분석 및 경제동향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경기예측의 정확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에는 공공·민간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공동으로 연구하는 등 이번 MOU를 기점으로 빅데이터 관련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해간다는 계획이다.

[사진: 헥토파이낸셜]
[사진: 헥토파이낸셜]

헥토파이낸셜(구 세틀뱅크)이 글로벌 결제 기업 ‘보쿠(Boku)’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의 비즈니스 광고 결제 수단으로 ‘내통장결제’를 제공한다.

⦁ 헥토파이낸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내통장결제’ 제공

내통장결제는 최초 1회 계좌 등록 후 핀(PIN) 번호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헥토파이낸셜의 대표 간편현금결제 서비스다. 현재 원스토어, KT멤버십, 지니뮤직, 동원홈푸드 더반찬&, GS25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약 500만명의 고객들이 이용하고 있다.

헥토파이낸셜과 제휴한 보쿠는 후불통신과금결제(DCB)를 주력으로 하는 글로벌 결제 전문 기업으로 메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번에 결제 수단으로 내통장결제가 추가되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광고를 하는 사업자는 필요에 따라 결제 수단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15일 금융보안원이 서울 여의도 콘레드 호텔에서 금융보안 컨퍼런스 'FISCON 2022'를 개최한다.

'디지털화·빅블러 시대 금융보안 전략과 대응'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금융보안 분야 전문가들이 금융보안과 디지털금융 최신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같은 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지주 핀테크랩 및 핀테크기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한다. 금융당국은 금융규제 개선과 관련해 핀테크 업계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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