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스타벅스가 올해 말 선보이는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로열티 프로그램 스타벅스 오디세이(Starbucks Odyssey)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고 테크크런치, 악시오스 등 외신들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타벅스는 오디세이를 통해 웹3.0 기술을 활용한 영역에 진출하게 됐다.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오디세이는 스타벅스 리워드 로열티 프로그램과 NFT 플랫폼을 결합해 고객들이 디지털 자산을 벌고 판매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가장 로열티가 있는 고객들이 커뮤니티를 구축하면서 광범위한 리워드들 벌 수 있는 경험이 강조됐다. 이더리움 기반 확장성 플랫폼인 폴리곤 기반으로 제공된다.

앞서 스타벅스는 새로운 경험은 현재 스타벅스 리워드 모델에서 구축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에게 웹3.0 계획에 대해 살짝 공개했다.

브래디 브루어 스타벅스 부사장 겸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는 "스타벅스는 웹3.0 공간에 다른 브랜드와 다르게 진입하고 있다"면서 "웹3.0 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회원들에게 전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경험과 소유권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고 말했다.

큰틀에서 스타벅스 오디세이는  커피와 스타벅스에 대한 지식을 강화하기 위한 인터랙티브 게임 및 활동들인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 '저니'(journeys, 여정)의  확장판 성격이다.

회원들은 저니를 완성하면 스타벅스가 디지털 컬렉터블 스탬프(digital collectible stamps)로 부르는 NFT로 보상을 받게 된다. 

스탬프들은 스타벅스 오디세이 웹앱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도 있다.

디지털 컬렉터블 스탬프는 희소성에 따라 포인트 가치도 포함한다. 스타벅스는 마켓플레이스에서 회원들이 스탬프를 사고 팔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스탬프 수집과 함께 리워드 멤버들 포인트는 증가하며  가상 에스프레소 마티니 만들기 클래스, 독점 행사 초대, 코스타리카에 있는 스타벅스 커피 농장 여행 등을 포함해 그전에는 제공되지 않았던 고유한 혜택과 경험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