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14일 서을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에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네이버파이낸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가 14일 서을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에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 네이버파이낸셜]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이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해 ‘간편결제 1위 사업자’를 굳히겠다고 선언했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14일 서을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에서 “네이버파이낸셜은 결제와 금융 사업모두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서비스 연결과 외연 확장을 가속화 해 사용자와 중소상공인(SME)이 금융이 닿는 모든 영역에서 가장 많이 찾는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해 ‘압도적 1위’ 간편결제 사업자로서 대세감을 굳히고 ▲데이터 인텔리전스에 기반한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지금보다 5배 늘리며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1000만까지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 외부로 결제처 확대에 속도를 낸다. 사용자들이 네이버페이의 혜택과 경험을 모든 생활결제 동선으로 연결하고 결제 영역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은 콘텐츠 및 보험 등 정기결제, 여행, 문화, 교육 등 생활결제, 해외 등 외부 가맹점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또한 사용자의 생활동선을 고려해 올해 중 의료, 문화생활, 모빌리티 등 생활업종 가맹점을 늘린다. ▲연내 대만 라인페이 연동을 시작으로 ‘팀네이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현지 결제 연동도 확대한다.

궁극적으로 네이버 생태계 외부 결제 비중을 내부보다 더 키우는 것이 목표다. 아직 내부 결제 비중이 더 높지만 코로나19 엔데믹에 접어든 지난 5월에도 네이버페이 월 이용액은 사상 최초로 4조원을 돌파했다. 네이버파이낸셜 법인 설립 시점 대비 가맹점수는 약 2배 충성 사용자에 해당하는 월 결제자수는 50% 이상 늘었다. 

박 대표는 “아직 확보해야 할 결제처가 많이 남아 있는 점에서 네이버페이의 성장 여력이 그만큼 크다고 생각한다”며 2025년까지 페이 이용액 100조원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자사만의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판매채널 ▲혁신 금융상품 제휴 ▲마이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혁신도 가속화한다. 그 대상도 네이버 생태계의 온라인 SME에서 오프라인, 생태계 밖의 SME로 넓혀, 2025년까지 네이버파이낸셜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10만에서 50만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마이데이터 기반의 내자산 서비스도 경쟁력을 키워 월간활성사용자수 1000만명을 달성할 계획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6월 중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을 출시한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오프라인 SME가 네이버 검색, 지도 등에 가게 정보를 등록하고 네이버예약, 주문, 스마트콜 등 비즈니스 도구도 무료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를 이용하는 250만 SME만을 위한 대출상품을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 중에는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를 시작한다. 전 업권의 사업자 대출 상품이 입점하며 금융사들과 함께 사업자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6월 중 출시할 예정인 ‘보험통합조회’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작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가진 보험에 대한 보장 분석 뿐만 아니라, 사용자 맞춤형 보험 정보와 팁도 컨텐츠로 쉽게 풀어준다.

박 대표는 “네이버 CFO로서의 경험을 살려 네이버파이낸셜의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핀테크 스타트업 발굴, 투자 및 해외 핀테크 제휴, 투자 기회도 모색하겠다”며 “기술력을 총동원하고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해, 사용자 데이터 관리 및 보호에도 더욱 힘 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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