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중국 최고 행정기관인 국무원이 베이징에 디지털자산 거래소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난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중국 국무원은 세부적인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현재 상하이와 홍콩 등 남부 지역 중심으로 번성한 중국 금융 서비스를 수도 베이징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는 것과 동시에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 위안화' 활용도 향상을 노린 조치로 해석된다.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등 민간 암호화폐를 공식적으로 허용하지 않고 관련 산업 역시 강도 높은 규제를 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디지털자산 거래소의 운영주체는 국영은행이나 기관 중심으로 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일각에선 해당 디지털자산 거래소가 암호화폐나 CBDC가 아닌 디지털 저작권과 데이터를 다루는 거래소로 암호화폐와는 관련이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올해 5월부터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 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교제나 나서고 있다. 사실상 대다수 암호화폐 채굴 사업자들이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중단하거나, 미국, 동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에 나섰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탈중앙화금융 서비스인 디파이(DeFi) 분야 역시 중국 당국이 규제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