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잔: 셔터스톡]
[사잔: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10월 1일부터 위드 코로나에 돌입한 일본 정부가 경제회복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디지털금융 혁신에 나섰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 도쿄사무소는 ‘일본 금융청의 2021사무년도 금융행정방침’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은 매년 금융정책 방향을 담은 행정지침을 발표하고 있다. 금융청은 코로나19를 극복해 활력 있는 경제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금융시스템 구축을 최근 발표한 지침에서 주제로 정했다. 말 그대로 2020년 초 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된 일본 경제를 회복시킬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금융정책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금융청은 주요 방안으로 디지털 이노베이션(혁신)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디지털 송금수단을 확산시키는 것과 함께 증권상품의 디지털화, 금융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7월 금융청이 설치한 ‘디지털 분산형 금융에 대한 대응 방안 연구회’에서 송금수단이나 증권상품 디지털화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는 것이다.

또 중국, 미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연구되고 있는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와 관련해서도 일본 정부는 올해 기본 기능에 대한 개년실증을, 내년에는 주변 기능에 대한 개념실증을 실시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핀테크 이노베이션 허브 기능을 활용해 핀테크 기업들의 국내외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은행, 증권, 보험 등 모든 금융서비스 중개를 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중개업 제도화도 추진한다.

또 기업 간 금융결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어음, 수표 기능의 전면 전자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일본 금융기관들이 IT기술과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회사들이 IT와 경영전략을 연계하는 IT거버넌스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일본 정부는 자금세탁방지, 테러자금공여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금융기관 공동시스템 실용하도 추진한다. 금융안전 확보를 위해 금융기관들에 대한 검사 시 사이버보안 부문 점검을 강화하고 사이버보안 훈련 등을 통해 유사시 대응, 복구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금융기관 대규모 시스템 장애 등의 발생에 대비해 모니터링을 개선하고 시스템 장애 사례집을 제작해 공유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일본 정부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금융서비스의 활발한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금융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활력 있는 경제, 사회 구조오의 전환을 촉진하려고 한다”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가 금융부문의 디지털혁신으로 금융은 물론 경제 전반의 효율성을 높여 경제 회복과 성장을 추진하려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