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캡스 로고.
ADT캡스 로고.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DT캡스(대표 박진효)가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하 ‘AWS’)와 함께 스마트 에너지 산업 클라우드 보안사업 분야에 진출한다.

우선, 양사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경기도 화성시 스마트에너지 타운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s) 보안 사업에 참여한다. AWS와 ADT캡스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되는 가상발전소 보안 설계, 시스템 구축, 운영을 맡 보안과 운영 및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는 가상발전소 인프라를 구축한다.

가상발전소(VPP)는 수소연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 시설에서 생산∙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개념이다.

AWS는 ADT캡스에 신재생 에너지 생산, 활용 및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한다.  AWS는 ADT캡스 인포섹이 클라우드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역량을 확대하도록 돕고, 가상발전소에 관한 글로벌 사용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ADT캡스는 AWS와 협력해 가상발전소 클라우드 구축 단계부터 기술적∙관리적∙물리적 통합 보안 체계를 설계하고, 이에 필요한 클라우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가상발전소 완공 후에는 보안 운영을 맡아 위협 예방 및 침해사고대응까지 맡는다. 

ADT캡스는 AWS 기술과 가상발전소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해 글로벌 통합 클라우드 보안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가상발전소 보안 사업을 시작으로 스마트 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국내를 비롯해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가상발전소 및 관련 산업의 클라우드 보안 사업을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박진효 ADT캡스 대표는 “스마트 에너지 산업은 IoT 및 첨단 기술 기반 복합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보안 대응이 필수적인 분야”라며 “ADT캡스 인포섹이 제공하는 빅데이터 AI 기반 자동화된 통합보안 대응 체계를 활용해 보안 표준 모델을 만들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가 보장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