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사, 서울산업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 미국 카네기멜론대학 MSE 수료. 이스턴컨설팅과 한더정보시스템을 거쳐 2000년부터 투이컨설팅에서 근무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CRM/DW 구축, SK그룹 DBM 개발, 한국수출입은행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컨설팅, 증권전산 차세대 시스템 EA 컨설팅, 아시아나IDT 통합 프로세스 인프라 구축 컨설팅, 롯데정보통신 유통통합 전략 수립 컨설팅 등을 수행했다. 한국컴포넌트 표준화포럼 개발분과 위원장, 개발기술WG 의장 등을 역임했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의 주요 특징을 반영한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은 경험 중심 플랫폼, 프로세스 및 지식 협업 플랫폼, 실시간 대응 플랫폼, 서비스 지향 및 화합 플랫폼으로 구성된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은 기업과 소비자, 파트너들이 창조하는 엔터프라이즈2.0이라는 공간적·시간적·인적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IT 플랫폼을 의미한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을 통해 기업과 고객은 새로운 생태계 환경에서 공동 가치를 창출하여, 그 이익을 공유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은 새로운 생태계 환경을 구축하는 고도의 전문성과 완성도 높은 품질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은 다방향 소통, 공동 가치 창출, 실시간 대응 등의 특징을 가져야 할 것이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의 특징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의 특징은 크게 5개 정도로 언급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와 기업의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역할 변화를 기업이 적극적으로 수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시장에서의힘은 고객으로 이동할 것이다. 고객이 기업을 평가하고 기업의 모든 활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플랫폼은 이를 효율적으로 받아들 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소비자의 가치 창출이 플랫폼 안에서 이루어진다. 기업과 소비자가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서로 이익을 공유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회사가 소비자의 컨텍스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를 원하고, 기업은 플랫폼 내에서 고객이 만족하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서비스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고 기술적으로 기업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구성해서 빠르게 변화하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고객 요구 및 대내외 환경 변화에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여야 한다. 기업 외부의 반응에 즉각적인 대응이 이루어져야 비교 우위 확보 및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비교 우위의 허용 시간이 경쟁사의 신속한 대응으로 점점 줄어들고 있다. 플랫폼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통한 최대의 실시간 대응 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넷째, 새로운 플랫폼은 레거시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전사 관점에서 엔터프라이즈2.0의 신속한 확대를 이루기 위해 요구되는 특징이다. 엔터프라이즈2.0 의 과도기적 시점에서 레거시 시스템의 존재는 큰 장벽이다. 그러나 엔터프라이즈2.0의 성공적 적용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 플랫폼이 레거시 시스템과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태계 시스템 구축이다. 생태계 구축은 주도 기업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단순히 한 기업과의 공동 작업이 아닌, 전문가 집단, 서비스 제공자, 다른 소비자로 구성된 커뮤니티와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특징이다. 생태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플랫폼은 컨버전스가 가능해야 하며, 타 플랫폼과 효율적인 상호운영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 구성 요소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의 주요 특징을 반영한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은 경험 중심 플랫폼, 프로세스 및 지식 협업 플랫폼, 실시간 대응 플랫폼, 서비스 지향 및 화합 플랫폼으로 구성된다<그림 1>. 경험 중심의 플랫폼은 고객의 참여 및 공유를 유도하는 고객 맞춤 환경을 제공하여 기업과 고객의 상호 작용을 지원한다. 또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창작 기능을 통해 융·복합이라는 무한한 가치를 창출 하여 새로운 가치를 찾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한다.
경험 중심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웹2.0 기반 포탈 구성
·블로그 중심의 개인 공간 지원
·사용자 경험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다수의 유무선 채널 지원
·매시업을 통한 편리한 서비스 공유 기술 지원
·서비스 창작 및 시뮬레이션 지원
·통합 커뮤니케이션 지원 

프로세스 및 지식 협업 플랫폼은 기업 임직원, 고객, 파트너, 외부 전문가들이 플랫폼 안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하여 업무 생산성의 향상과 내부 혁신을 을 가져오는 플랫폼이다. 기업 임직원이 개방된 마음으로 협력과 합의를 통해 기업의 지속적 발전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세스 및 지식 협업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개인 중심의 컨텐츠 체계 관리 지원
·서비스 팩토리를 통한 서비스 컨버전스 지원
·위키 기반의 웹2.0 기술 적용
·통합 검색 기능 (지식, 컨텐츠, 데이터, 정보 등)
·기업 프로세스 개방을 통한 고객과 회사간 공동 가치 창출

실시간 대응 플랫폼은 고객의 접점으로부터 꾸준히 정보 수집을 수행하고, 다양한 시스템, 프로세스, 데이터 소스에 걸친 네트워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 정보화 한다. 기업 임직원, 고객, 파트너, 외부 전문가들이 정보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 향후 수행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 실시간 대응 플랫폼은 파악이 힘든 고객들의 작은 흐름을 증폭하여 임직원이 알고 대응 할 수 있게 지원 하여야 한다.
실시간 대응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데이터 통합
·메타데이터 관리
·룰(Rule) 관리
·데이터 웨어하우스

서비스 지향 및 화합 플랫폼은 시스템 간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결합이 아닌 서비스 단위의 융·복합적인 연계에 중심을 두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엔터프라이즈2.0의 중심 플랫폼이다. 다양한 내·외부 시스템들의 연계를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한 느슨한 결합 구조로 연계하여 각 연계 대상 시스템이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고, 변경/확장에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2.0 기업의 백본 역할을 수행한다.
서비스 지향 및 화합 플랫폼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전사 IT 구성 요소의 유연한 구조화
·레거시 시스템의 효과적 포용
·서비스 개방화
·고객과 서비스의 유연한 연계 지원
·다른 플랫폼과의 유연한 연동 지원

맺음말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은 향후 기업들이 구축해야 할 필수적인 플랫폼이다. 앞으로 기업과 고객, 파트너 그리고 외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새로운 네트워크가 형성될 것이다. 이 네트워크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선 환경에서 만들어진다. 엔터프라이즈2.0 플랫폼은 새로운 네트워크가 기획되고 개발되며, 실체화되는 기업 생명주기(Life Cycle)를 생성하는 핵심으로 기업들에게 다가설 것이다.

[IT TODAY 2007년 9월호 게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