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수량에 이어 판매 금액기준으로도 반기연속 1위를 차지하며 국내 프린터 시장을 사실상 평정했다.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국내 전체 프린터 시장에서 금액기준으로 25.9%를 점유해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작년 하반기 국내 전체 프린터 시장에서 금액기준으로 24.9%를 점유, 반기 기준 첫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이번에 점유율을 1.0%P 늘리며 반기 연속 수위자리를 이어갔다.

삼성전자가 국내 프린터 시장에서 반기 연속 정상을 차지하게 된 것은 삼성전자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전체 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 수량·금액기준 점유율에서 모두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는 데 힘 입은 것이다.

IDC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프린터 시장은 금액기준으로 레이저 제품군과 잉크젯 제품군의 비중이 각각 75.8%, 24.2%로, 레이저 제품군이 잉크젯 제품군의 3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국내 전체 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 수량기준으로 '07년 상반기 40.2% → '08년 상반기 49.7% → '09년 상반기 58.2%를 차지했고, 금액기준으로는 '07년 상반기 19.0% → '08년 상반기 22.2% → '09년 상반기 30.5%를 차지해 매년 점유율을 늘리며 시장을 이끌고 있다.

레이저 제품군 각각의 시장에서도 확실한 우위를 점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수량기준으로 국내 모노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 59.5%, 모노레이저 복합기 39.8%, 컬러레이저 프린터 61.2%, 컬러레이저 복합기 82.8%를 차지해, '국내 레이저 프린터 시장 선두' 입지를 강화했다.

특히 올 상반기엔 기업용 프린팅 시장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기업용 시장의 대표 제품이라 할 수 있는 A4 중고속 모노레이저 복합기 시장에서 '08년 상반기 60.4%였던 점유율이 올 상반기에는 77.8%까지 치솟았다.

A4 중고속 컬러레이저 프린터 시장에서도 '08년 상반기 30.6%였던 점유율이 올 상반기에는 44.6%로 크게 성장했다.

 

국내 A4 시장에서 검증받은 뛰어난 제품 신뢰성과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A3 복사기 시장에서도 고속 성장해 '국내 OA 4강 체제'를 구축했다.

삼성전자는 국내 A3 복사기 시장에서 '07년 상반기 4.8% → '08년 상반기 7.8% → '09년 상반기 13.6%로
매년 2배 가까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삼성전자 측은 기업용 프린팅 시장에서 성장이 두드러진 것은 B2B 시장 집중 공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대형 관공서 및 금융권 등 B2B 시장에 6만 여대 이상의 기업용 프린터 공급 계약 성과를 올렸다.

제품 뿐만 아니라 장당 과금 솔루션인 카운쓰루(CounThruTM)를 앞세운 통합출력관리서비스(MPS: Managed Print Service)를 제공함으로써, 최근 출력 비용 최적화가 이슈인 대형 기업 고객들을 사로잡았다.

삼성전자 디지털프린팅사업부 박용환 전무는 "삼성 프린터의 이같은 상반기 좋은 성과는 비용 절감형 프린팅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여 기업 고객의 요구에 맞춘 결과로, 고객들은 신뢰가 가는 1등 브랜드를 선택하는 가치 중심의 구매 경향을 보인다"며, "앞으로도 국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기업 고객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