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남중수 www.kt.co.kr)는 11일 경남 마산시(시장 황철곤)와 복지정보통신인프라구축(이하 u-헬스) 사업 육성, 발전을 위한 협정을 체결하고, 마산시의 행정적 지원 하에 KT의 u-헬스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5월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관한 ‘2007 복지정보통신인프라구축사업’에 마산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최종사업자로 선정됐으며, 지난달 1일부터 오는 12월21일까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산시에 구축되는 u-헬스 사업모델은 ‘소외계층 건강관리 및 주민 건강증진 서비스’의 두 가지로 독거노인 200명, 당뇨환자 200명, 거동부자유자 50명, 일반주민 1,000명에게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소외계층 건강관리’는 적외선 센서와 근거리 무선전송기술을 이용, 독거노인 및 거동부자유자의 활동량을 측정하여 독거사(獨居死)를 막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와 함께 고령자의 IT조작능력을 고려해 無PC, 無조작으로 이용 가능한 혈당 및 혈압 측정기를 독거노인들과 당뇨환자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며, 거동부자유자의 경우에는 인터넷 영상전화 기술을 활용해 마산시 종합의료센터와 화상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산시는 아울러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헬스 파크(Health Park)를 조성하고, RFID를 이용해 개인별로 혈압, 체성분 및 심박동을 측정, 분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렇게 측정한 수치를 기반으로 그 날 해야 할 운동량과 강도를 조언해주고,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과할 경우 이를 알려준다. 또한 측정한 데이터는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 누적 관리가 가능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KT가 가진 u-헬스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만족도와 활용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u-헬스 사업 활성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마산시 관계자는 “향후에도 사업을 지속 확대하여 마산시를 u-헬스의 선도 도시로 만드는데 모든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