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소프트가 토종 PC운영체제를 개발해 전 세계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에 도전장을 냈다.

티맥스소프트는 7일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체 개발한 PC 운영체제인 '티맥스 윈도'를 공개하고, 오는 11월 시중에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4년간 개발된 '티맥스 윈도'는 MS 윈도와 호환됨은 물론, 유닉스와 리눅스도 지원하고 있으며, MS 윈도보다 용량이 가볍고 속도가 빠른 점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자체 개발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인 탐색기와 미디어플레이어, 게임, 압축프로그램 등도 탑재됐다.

또 하드웨어와 주변장치를 관리하는 커널을 작은 형태로 만들어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을 내장해 데이터관리의 효율성을 높였다.

아울러 네트워크 액세스 제어, 파일 암호화 지원, 다운로드 파일의 실행 전 각종 악성코드 실행 차단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특정 사이트 접속 차단 기능을 갖추는 등 강력한 보안관리 기능을 장착했다.

티맥스소프트는 이날 자체 개발한 오피스 프로그램인 '티맥스 오피스'와 웹브라우저인 '티맥스 스카우터'도 함께 공개했다.

티맥스오피스는 최신의 다양한 문서 포맷을 지원하는데다 MS 오피스 파일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티맥스 스카우터는 국제 웹 표준을 수용하면서 액티브X 기술을 지원, 국내 웹 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티맥스 윈도 제품이 성공적으로 출시돼 시장에서 안착할 경우 해외 종속적인 국내 운영체제 분야에서 기술 주권을 확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티맥스소프트는 우선 행정망용 PC 등 공공시장을 시작으로 기업용 운영체제 시장을 공략한 뒤 일반 사용자들 상대로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며, MS 윈도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티맥스소프트는 티맥스 윈도와 오피스로 해외에 진출해 2012년까지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2015년까지 30%까지 확보해 13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대연 회장은 "PC용 운영체제는 핵심 소프트웨어임에도 불구하고 시장 종속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티맥스 윈도로 전세계 운영체제 시장의 10%만 점유해도 44억달러의 매출과 10만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

MS 대항할 토종 '윈도 OS' 나왔다
티맥스코어 '티맥스 윈도' 공개..11월 시판예정
성연광 기자 | 2009/07/07 11:55 | 조회 182

티맥스윈도 이 기사의 태그태그란, 글에 대한 간단한 분류 기능을 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태그]를 통해 기사의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동일한태그로 묶인 같은 주제의
기사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에 대항하는 토종 '윈도 운영체제(OS)'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티맥스코어는 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PC용 운영체제(OS)인 '티맥스 윈도'를 처음 공개했다.

'티맥스 윈도'는 티맥스소프트의 관계사인 티맥스코어가 4년의 개발끝에 내놓은 PC용 OS로, MS 윈도용 응용프로그램과의 100% 호환된다. 즉, MS 윈도 OS와 호환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없이도 기존 MS 윈도에서 사용하던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OS내에 데이터베이스(DB)관리시스템을 내장해 안정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고, 개인과 기업에 따라 차별화된 맞춤형 보안 기능도 제공한다.

또 이 제품은 MS 윈도에 익숙한 PC 이용자들을 위해 MS 윈도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날 티맥스코어는 MS 윈도보다 가볍고 빠른 티맥스 윈도의 부팅과정을 시연했다. 그러나 이날 공개한 제품은 완성품이 아니다. 티맥스코어는 현재 주요 PC제조사와 칩셋, 그래픽카드 등 PC부품업체들과 테스트 협의 중이며, 오는 10월에는 일반 사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을 발표한 뒤 11월부터 본격적인 시판에 나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티맥스코어는 MS 윈도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티맥스 박대연 회장은 "데스크톱 PC뿐 아니라 넷북, ATM, POS 시스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소프트웨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티맥스 윈도'와 함께 티맥스가 자체 개발한 오피스 프로그램 '티맥스 오피스'와 웹브라우저 '티맥스 스카우터'도 함께 공개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