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통신기업 KT가 추진한 MMDBMS 통합 구매 주인공으로 토종 MMDBMS 업체가 최종 선정됐다.

토종 DBMS 대표 기업인 알티베이스(대표 김기완 www.altibase.com)는 국내 최대 통신사인 KT가 추진한 통합 구매 MMDBMS 제품으로 자사의 알티베이스(ALTIBASE)가 최종 선정됐으며 이와 관련한 후속 조치로 KT 분당 사옥에서 ‘MMDBMS 통합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그 동안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드웨어 통합 구매는 종종 있었지만, 정보 시스템의 핵심인 시스템SW에 대한 통합 구매는 사실상 처음이어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양해 각서 체결로 알티베이스는 향후 1년간 KT내 모든 현업 부서에 발생하는 MMDBMS 수요에 대한 공급권을 획득하게 된다. 그 동안 통신 시장에서 다져온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함은 물론 안정적인 매출 확보, 전체 DBMS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그리고 대외 신뢰도 향상 등 일석다조(一石多鳥)의 효과를 노릴 수 있게 됐다.

KT도 MMDBMS 통합 구매 대상 업체로 토종 MMDBMS 업체를 선정함에 따라 그동안 외산 DBMS 도입 시 제한적으로 제공받던 기술 지원에 대한 신속한 제공과 유지보수요율 현실화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중소업체와의 상생 관계 모색을 선도하는 대기업으로서의 이미지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KT 통합구매 MMDBMS로 선정된 ‘알티베이스 4’는 MMDBMS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메모리와 디스크 공간에 선택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메인 메모리 DBMS’로, 데이터 사이즈 제약 없이 빠른 데이터 트랜잭션 속도를 보장해 DBMS를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환경이나 필요에 따라 하이브리드 형태로,

또는 MMDBMS 전용/DRDBMS 전용으로, 이기종 DBMS와의 혼용 형태로도 사용 가능한 유연성을 제공하는데 KT에서는 MMDBMS 전용 형태로 공급하게 될 예정이다. ‘알티베이스 4’는 현재 130여개 사이트에서 1100여개 업무에 적용, 저비용 고효율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DBMS의 새로운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기완 알티베이스 사장은 “국내 최대 통신사인 KT로부터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아 통합구매 MMDBMS 대상 업체로 선정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특히 DBMS는 진입 장벽과 외산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분야라 토종 DBMS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내 최대 통신사인 KT의 통합구매 MMDBMS로서 토종 DBMS 선정은 매우 이례적이고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또 “KT와의 관계 유지 및 발전을 위해 제품 안정화와 제품 개발에 더욱 매진함으로써 신뢰를 쌓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내외 영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동일 알티베이스 전무는 “특성상 MMDBMS에 대한 요구가 큰 시장이 바로 통신 분야이고, 그 가운데 가장 큰 고객사 가운데 하나가 KT다"며 "KT와 의 제휴는 통신 분야에서의 역량 강화는 물론 타 분야로의 시장 진입과 대외 신뢰도 향상에 큰 힘을 실어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MMDBMS 통합 구매를 추진한 KT 관계자는 통합 구매 추진 배경에 대해 “통신업 특성상 MMDBMS 사용빈도가 높은데, 도입 시마다 동일한 검증 프로세스 절차를 밟는 것이 업무 생산성 저하를 가져온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BMT를 통해 성능과 안정성 측면에서 모두 뛰어난 알티베이스를 통합 구매 MMDBMS로 최종 선정하게 됐다”고 알티베이스 선정 이유를 밝혔다.

그는 또한 “이번 제휴는 KT에게는 유통구조 단순화를 통한 비용절감과 대고객 서비스 제고 효과를, 알티베이스에게는 안정적인 매출 확보와 대외 신뢰도 향상을 가져다 준다는 점에서 양사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이상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라고 의의를 설명하며 “알티베이스가 KT 통합 구매를 계기로 외산 DBMS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DBMS로 거듭나길 바란다”는 개인적인 소감을 덧붙였다.

한편, 알티베이스는 오는 10월 자사의 정기 컨퍼런스인 2007 ADD(Altibase DBMS Day)를 통해 하이브리드 MM DBMS의 차기 버전인 ALTIBASE 5를 선보일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행사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현희 기자 ssung@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