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인도에서 ‘고객 인사이트’를 통해 개발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 선풍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LG전자 인도법인이 소비문화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인도 고객들의 잠재 욕구를 발굴, 이를 제품에 적용한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들.

LG전자 인도법인은 소비문화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인도 고객들의 잠재 욕구를 발굴, 이를 제품에 적용한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India Insight Products)’ 6종에 대한 런칭 캠페인을 시작해 인도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은 인도 고객들의 삶에서 출발해 고객의 생각과 판단을 담아 개발된 현지 특화제품으로, 인도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제품에 대한 니즈 파악은 물론, 제품 컨셉트 수립 단계부터 개발, 시제품 테스트, 기능개선, 디자인에 이르기는 전 과정에 고객을 참여시켜 제품을 개발했다.

이들 제품은 현재 인도시장에서 크게 히트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LCD TV는 100%, GSM 휴대폰은 30%, 냉장고는 10% 이상 판매 증가를 보이며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다고 LG전자는 전했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이에 힘입어 올해 전년 대비 10% 가량 향상된 21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이 약 1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스타즈 오브 인디아(Stars of India)’라 이름 붙여진 이들 제품의 특성은 철저하게 인도 고객들의 니즈를 최적화한 제품이란 점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2007년 하반기부터 본사 INI(Insight & Innovation)연구소와 공동으로 인도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연구와 함께 인사이트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전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먼저 고객의 집을 방문해 인도 고객들의 생활 패턴과 제품 사용 형태를 관찰하고 ▲고객의 동의를 얻어 수 일 동안 가정집에 카메라를 설치해 24시간 관찰하는 등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제품개발 컨셉트를 만들었다.

이후 ▲제품 콘셉트와 시제품에 대해 FGD(Focus Group Discussion)와 CLT(Central Location Test) 등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반영하는 등 전 과정에 걸쳐 고객으로부터 아이디어를 구하고,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인도 고객만을 위한 제품을 개발했다.

재즈 LCD TV는 춤과 노래를 좋아하는 인도인들의 성향에 맞춰 TV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TV를 켜는 순간 양쪽 사이드에서 숨겨진 스피커가 나타나며, 500W의 강렬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냉장고는 다양한 야채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내부 공간을 쉽게 조절하는 기능, 약품과 화장품을 보관하는 박스, 냉동된 음식을 용기채 바로 전자레인지에서 요리할 수 있는 냉동실 용기, 인도인들이 좋아하는 색상을 적용한 세련된 디자인 등을 구현했다.

간편한 인도요리 매뉴 기능 전자레인지는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요리 77가지를 간단한 작동만으로 조리할 수 있는 메뉴 기능을 채용했으며, 사운드 기능을 강화한 GSM폰은 2.1채널 스테레오 우퍼 기능을 채용해 돌비 사운드를 구현하고, 대화하기 좋아하는 인도인들의 니즈를 반영해 11시간까지 방해 받지 않고 통화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채용했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